"음주 후 갑자기 안면홍조 생겼다면? 술 끊으세요"

입력 2022-07-03 10:50  


음주 후 그동안 없었던 안면홍조 증상이 새로 나타난다면 고혈압 발생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보건대학원 의료경영학과 장석용 교수 연구팀은 2019년 지역사회건강조사에 참여한 11만8천129명(남 5만1천47명, 여 6만7천82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알코올성 안면홍조와 고혈압 사이에 이런 연관성이 관찰됐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임상 고혈압 저널`(The Journal of Clinical Hypertension) 최근호에 발표됐다.

술의 주성분인 에탄올은 체내에서 알코올 분해효소에 의해 아세트알데하이드, 아세트산으로 바뀌는 대사 과정을 거친다. 이런 대사 과정 중 분해효소의 활성이 떨어지면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체내에 축적되고 안면홍조로 이어진다.

음주로 인한 안면홍조는 분해효소의 유전적 결핍이 많은 한국, 일본, 중국인에게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한 연구에서는 한국인의 30%, 일본·중국인의 40% 정도가 이런 유전적 소인을 가진 것으로 추정했다.

연구팀은 분석 대상자를 ▲ 비음주 ▲ 비홍조 ▲ 홍조 ▲ 비홍조→홍조 ▲ 홍조→비홍조 5개 그룹으로 각각 나눠 고혈압과의 연관성을 살폈다.

이 결과, 음주 후에도 얼굴색에 변화가 없었다가 어느 시점부터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경우의 고혈압 발생위험은 비음주군의 1.42배로 추산됐다. 특히 1주일 음주량이 소주 2∼3병에 해당하면서 안면홍조가 뒤늦게 나타난 사람의 고혈압 발생 위험은 비음주군의 2.02배로 높아졌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지속적인 음주에 의한 간 손상이나 간 기능의 저하로 알코올 분해효소의 활성도가 떨어지면서 없었던 안면홍조가 생길 수 있다고 추정했다.

장석용 교수는 "기존에 음주로 인한 안면홍조와 고혈압의 연관성이 확인됐지만, 뒤늦게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난 사람의 고혈압 위험도를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없었던 알코올성 안면홍조가 생긴 경우 고혈압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보이는 만큼 금주나 절주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