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6명 "하반기 집값 떨어진다"

임원식 기자

입력 2022-07-11 10:13  



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올해 하반기 집값이 떨어질 거란 전망이 커지고 있다.

부동산 플랫폼 기업, 직방이 지난 4일까지 약 2주 동안 자사 앱 이용자 1,72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61.9%가 올해 하반기 거주 지역의 집값이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43.4%가 떨어질 거라고 응답한 지난달 말 조사보다 20%p 가까이 높은 수치다.

집값 하락을 전망하는 응답률은 서울(63.2%)을 비롯해 경기(63.7%), 인천(61.0%) 등 수도권에서 모두 60%를 넘겼고 5대 광역시(59.5%)와 지방(58.0%) 역시 60%에 거의 근접한 수치를 보였다.

집값 하락을 전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63.9%가 `금리 인상으로 인한 이자 부담 증가`라고 답한 가운데 `현재 가격 수준이 높다는 인식에 따른 수요 감소`와 `물가 상승 부담과 경기 둔화`라고 답한 비율은 각각 15.0%, 12.1%로 나타났다.

반대로 집값이 오를 것으로 내다본 응답자들 중에선 가장 많은 35.7%가 `원자재 값 상승으로 분양가·집값 동반 상승`을 이유로 꼽았고 `전월세 상승 부담으로 매수 전환 수요 증가`가 21.4%, `정부 부동산 정책 규제 완화 기대`와 `신규 공급 물량 부족`이 각각 14.6%, 11.8%로 그 뒤를 이었다.

주택 전셋값과 관련해서도 떨어질 거란 응답이 오를 거란 응답을 앞섰다.

전체 응답자에서 40.7%가 하락을 전망한 반면 상승할 거란 답변은 35.1%에 그치면서 상승 46.0%, 하락 30.6%였던 지난해 말 조사 결과와 비교해 역전됐다.

전셋값 하락의 주요 이유로는 `신축 입주, 매물 출시 등 전세 물량 증가`가 33.9%로 가장 많았고 `월세 전환 증가로 전세 수요 감소`와 `매매 전환 증가로 전세 수요 감소`가 각각 26.2%, 13.8%로 나타났다.

반대로 전셋값이 오를 것이라고 답한 이들은 `전세 공급 부족`과 `계약갱신 청구권 사용 종료 매물 출시, 임대료 인상 우려` 등을 이유로 꼽았다.

직방은 "올 하반기 주택 가격은 추가 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 경기 둔화 등 외부 요인의 영향 속에 매수 위축도 이어지면서 하향 조정될 것"이라며 "지난 5일부터 적용된 규제지역 해제와 생애최초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완화, 세제 개편 등이 어떤 영향을 줄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