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작년보다 호실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이 가장 많이 늘어난 기업은 삼성전자다.
17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국내 500대 기업 중 전날까지 2022년도 반기보고서를 제출한 337개 기업의 상반기 실적을 조사한 결과 이들 기업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작년(1천282조7천736억원)보다 358조2천567억원(27.9%) 늘어난 1천641조303억원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 보면 전체 20개 업종 가운데 19개 업종의 매출이 늘었다.
석유화학 업종의 매출이 작년 152조5천466억원에서 올해 220조3천30억원으로 67조7천564억원(44.4%) 늘어 증가 규모가 가장 컸고 이어 IT·전기전자 45조3천488억원(19.5%), 은행(45조1천529억원·71.7%↑), 증권(41조9천186억원·68.4%↑), 자동차·부품(21조7천666억원·14.7%↑) 등의 순이었다.
반면 통신 업종은 유일하게 작년보다 외형이 축소됐다. 통신 매출은 지난해 상반기 28조4천180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27조9천512억원으로 4천669억원(1.6%) 감소했다.
한편 이들 기업의 상반기 영업이익은 125조3천881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116조6천141억원)과 비교해 8조7천740억원(7.5%) 늘었다.
영업이익이 가장 많이 늘어난 업종은 IT·전기전자였다. IT·전기전자 업종의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은 작년(32조9천54억원)보다 8조8천205억원(26.8%) 증가한 41조7천259억원으로 조사됐다.
운송 업종이 5조9천808억원(165.2%) 늘어 영업이익 증가 폭이 두 번째로 컸고 이어 석유화학(3조9천75억원·23.7%↑), 자동차·부품(2조1천860억원·26.0%↑), 철강(1조9천718억원·30.8%↑), 조선·기계·설비(1조3천984억원·흑자전환), 은행(1조1천226억원·11.9%↑) 등의 순이었다.
반대로 공기업(15조303억원·적자전환), 증권(3조1천591억원·45.4%↓), 생활용품(5천232억원·20.9%↓), 건설·건자재(2천492억원·5.9%↓) 등 4개 업종은 작년보다 올해 상반기 영입이익이 줄었다.
기업별로 매출이 가장 많이 늘어난 기업은 삼성전자였다. 삼성전자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154조9천851억원으로, 지난해(129조601억원)보다 25조9천250억원(20.1%↑)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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