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가스관 또 잠근다…"3일간 유지 보수 작업"

입력 2022-08-20 15:25  

유럽 가스가격 급등



러시아 국영 가스회사 가스프롬이 발트해 해저를 통해 독일로 연결되는 가스관 `노르트 스트림-1`의 가스 공급을 중단한다고 1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로이터, 타스 통신에 따르면 가스프롬은 이달 31일부터 내달 2일까지 3일간 노르트 스트림-1이 포르토바야 가압기지에서 정비를 받느라 폐쇄된다고 밝혔다.

이번 정비는 현재 유일하게 작동 중인 `트렌트 60` 가스 압축기의 유지 보수 및 고장 예방이 목적으로, 독일 지멘스의 기술자와 함께 현재 계약에 따른 일상적 정비 작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비가 완료되고 기술적 문제가 없으면 기존처럼 하루 3천300만㎥의 가스를 공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소식이 전해지자 유럽 천연가스 가격의 벤치마크인 네덜란드 TTF 선물 가격은 1메가와트시(MWh)당 257.4유로로 급등해 금요일 장 마감 기준 최고치를 기록했다.

러시아는 지난 2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자국을 제재해온 유럽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가스 공급을 줄이며 유럽 내 에너지 위기를 증폭시켰다.

가스프롬은 지난 6월 중순부터 가스관 터빈 반환 지연을 이유로 유럽으로 가스를 공급하는 가장 중요한 가스관인 노르트 스트림-1을 통한 가스 공급을 용량의 40%까지 축소했다. 노르트 스트림-1의 터빈이 캐나다에서 수리를 마친 뒤 서방의 제재 탓에 반환되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였다.

가스관 터빈 수리를 맡은 독일 지멘스가 이를 다시 캐나다 전문 업체에 맡겼는데, 캐나다 정부가 대러 제재를 이유로 터빈 반환을 미루면서 벌어진 일이었다.

캐나다 정부가 지난달 9일 독일의 요청으로 해당 터빈에 대한 예외적 제재 면제를 결정한 뒤인 지난달 21일에야 한때 끊어졌던 가스 공급이 재개됐으나 공급량은 여전히 평소의 40% 수준이었다.

가스프롬은 지난달 27일에는 정비 문제를 이유로 다시 그 절반인 20% 수준으로 공급량을 줄였다.

이에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지멘스를 방문해 캐나다에서 돌아온 가스 터빈을 직접 시찰하고 "언제든 납품과 이용이 가능하다"고 밝혔으나, 러시아가 가스 터빈이 제재 대상이 아님을 확인하는 서류를 요구하면서 터빈 반환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