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황&이슈 > 전체목록

8월 24일 원자재 시황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2-08-24 08:39   수정 2022-08-24 08:39

    < 국제유가 > 최근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로 국제유가가 한동안 하락세를 보이자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감산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실제로 OPEC+는 하루 64만 8천 배럴이었던 올해 7월과 8월의 증산량에 비해, 9월의 증산량은 하루 10만 배럴로 대폭 하향시킨 바가 있습니다. 유가는 결국 3% 급등했습니다. 오늘 장에서 WTI는 93달러 선에서, 브렌트유는 100달러 선에서 거래됐습니다.
    < 천연가스 > 러시아의 국영 에너지 기업인 가스프롬은 오는 31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총 3일간 ‘노르트 스트림1’ 가스관을 폐쇄합니다. 내세운 이유는 유지 보수로, 정비가 완료되면 기존과 동일하게 가스관 용량의 20%를 공급하겠다고 밝히기는 했지만 러시아의 가스 중단 협박이 언제 또 나올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어제 유럽 천연가스는 19% 이상 폭등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미국 천연가스도 14년 만에 최고점을 찍었습니다. 하지만 고점을 기록한 후 차익 실현 매물이 나왔습니다. 천연가스는 오늘 장에서 4% 조금 안 되게 떨어지면서 9달러 29센트 선을 나타냈습니다.
    < 원목 > 원목은 어제 장에서 연간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3% 정도 반등했습니다. 하지만 금리가 또 한 번 인상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여전히 주택 판매 시장의 둔화가 점쳐지고 있습니다. 최소한 연말까지는 극심한 변동성을 감내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대두 > 미국 국립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7일 간 네브래스카의 중남부와 캔자스, 그리고 오클라호마와 사우스다코타 등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건조한 날씨가 이어졌습니다. 대두는 다시 한 번 1.78% 상승했습니다.
    < 옥수수 > 미국 농무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서 수확된 옥수수의 55% 정도가 고품질입니다. 하지만 57%였던 일주일 전보다 낮아졌고 60%였던 전년 동기보다도 떨어졌습니다. 해당 소식에 옥수수는 4.25% 크게 오르면서 5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 밀 > 밀의 수확은 예년보다 훨씬 느린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33% 정도의 진행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는데, 이전 5년 평균치인 54%에 한참 못 미치는 수치입니다. 밀은 1.55% 또 한 번 상승불을 켰습니다.
    < 코코아, 커피 > 12월 뉴욕 코코아와 런던 코코아가 각각 1.1%와 0.1% 떨어지면서 코코아 선물도 0.47% 가량 약세를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서아프리카에서 비료 부족 사태와 함께 가뭄까지 겹치면서 앞으로의 상승세가 점쳐지고 있습니다. 커피는 현재 재고량이 2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보고가 나오면서 3.16% 급등했습니다.
    < 설탕 > 브라질에서 연료의 가격이 떨어지면서 업체들은 더 싼 값에 사탕수수를 매입할 수 있게 됐고요, 설탕을 더 많이 생산할 수 있게 됐습니다. 설탕은 0.06% 정도 빠지면서 계속해서 약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금 > 금은 주초에 지난 7월 27일 이후 최저치를 찍기도 했지만 오늘 장에서는 달러화가 약세로 전환되면서 오랜만에 0.62% 우상향 곡선을 그렸습니다. 은도 함께 0.59% 올라섰습니다.
    < 팔라듐, 백금 > 금이 등락을 거듭하면서 팔라듐과 백금은 오랫동안 하락세를 연출해왔지만 오늘 장에서는 엇갈리는 흐름이었습니다. 이제는 연준의 잭슨홀 회의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어제 6% 넘게 폭락했던 팔라듐은 낙폭을 줄이고 0.42% 하락했고 반면 백금은 0.67% 상승했습니다.
    < 니켈 > 니켈은 꽤나 오랫동안 오르막길을 걸어왔습니다만 오늘 장에서는 2.2% 내림세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니켈은 2019년 초 이후 거의 2배 가까이 급등했습니다.
    < 아연 > 아연은 유럽과 중국에서의 비축량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집계되면서 2거래일 연속 올랐었지만 오늘 장에서는 0.23% 떨어졌습니다. ‘아연 가격의 변동성’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의견이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유럽의 에너지 위기와 전쟁의 장기화, 그리고 중국에서의 수요, 이렇게 3가지를 주목해 추이를 지켜보라는 분석이었습니다.
    < 구리 > 구리는 상승과 하락에 대한 이슈가 공존하면서 줄다리기를 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중국의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과 독일과 일본 등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서 인플레이션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지표가 바로 그것으로, 어제의 하락분을 반납하고 오늘 다시 한 번 0.97% 상승분을 더했습니다.
    < 알루미늄 > 미국과 슬로바키아, 그리고 중국의 알루미늄 생산 업체들이 생산을 중단하기 때문에 하반기에는 공급량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측됩니다. 알루미늄은 1.76% 뛰었습니다. 주석과 납은 각각 0.18%와 1.81% 떨어졌습니다.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