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한 덕후들에게…"오빠가 범죄자가 되었다"

입력 2022-09-16 18:50  



다큐멘터리 영화 `성덕`은 가수 정준영의 오랜 팬이었던 감독이 자신과 같은 `실패한 덕후`들에게 건네는 위로이자 헌사다.

감독의 10대 시절은 정준영으로 가득하다. 그를 보기 위해 처음으로 기차를 타고 서울에 갔고, 그의 눈에 띄기 위해 팬 사인회 때마다 한복을 입었다. `정준영 바라기`라는 명찰을 달고 방송에 출연하기도 했다.

가수가 기억하는 팬이 된 그는 `성공한 덕후`가 됐고 그랬기에 자신의 과거가 부끄럽다. 좋아하던 가수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뒤 큰 상처를 받았지만, 동시에 자신의 응원과 사랑이 범죄의 동력이 됐을지 모른다는 자책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비슷한 경험을 한 친구들도 마찬가지다. 승리, 강인, 가을방학의 정바비까지. 우상의 추락을 경험한 팬들은 모두 자신이 피해자인지 가해자인지 혼란스럽다.

내가 좋아하던 우상의 모습은 지금과 달랐다는 방어기제, `그런 사람인지 정말 몰랐을까`라는 책망, 아름다웠던 추억과 초라한 현실의 간극 사이에서의 방황. 영화는 열렬히 좋아하던 누군가에게 크게 실망해본 사람이라면 쉽게 공감할 수 있을 법한 이야기를 솔직하고 발랄하게 풀어냈다.

열심히 모아온 굿즈를 예쁘게 진열한 뒤 국화꽃과 초를 놓고 치르는 `굿즈 장례식`에서 물건 하나하나에 담긴 추억을 나누는 장면은 웃기면서도 슬프다. 정준영의 성범죄 의혹을 처음 보도했던 기자와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은 어딘지 모르게 따뜻하다.

카메라의 시선이 젊은 여성 팬들을 담는 데 그치지 않는다는 점도 흥미롭다. 감독은 고인이 된 배우 조민기의 팬이었던 엄마, 박근혜 전 대통령의 열렬한 지지자인 `태극기 부대`를 통해 작품의 폭을 확장했다.

`이제는 덕질을 할 수 없을 것 같다`던 친구들이 누군가를 다시 좋아하게 되는 모습은 누군가에 대한 사랑과 열정은 어디에서 비롯되는지, 또 그 의미는 무엇인지와 같은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오세연 감독은 시사회에 앞서 무대에 올라 "어쩌면 저는 좋아하는 마음이란 도대체 무엇인지 알고 싶어서 이 무모한 여정을 시작했는지 모르겠다"면서 "영화를 보시고 좋아하는 사람을 떠올리고, 좋아하는 마음에 대해 생각해주신다면 좋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janga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