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북부선 지나는 강원도 지역, 수요자들 관심 높아져

입력 2022-09-22 15:50  


동해북부선을 지나는 지역들이 강원도 부동산 시장에서 새롭게 주목 받고 있다. 강원도에서 관광명소가 다수 위치한 동해바다를 끼고 있는 지역들을 연결하는 만큼 관심이 높아지는 것이다.

동해북부선은 강릉을 출발해 양양, 속초, 고성을 지나 제진까지 연결되는 111.7km의 단선 전철이다. 총 사업비는 2조7,406억원으로 강릉역과 제진역은 기존 역을 개량하고 주문진, 양양, 속초, 간성 등 4개 역은 신설된다.

추후 동해북부선 구간이 개통되면 한반도 통합철도망의 가장 긴 축인 부산에서 나진까지의 동해축이 완성된다. 또한 남북철도망 연결을 넘어 유라시아 대륙철도망과 연결돼 비용절감, 시간단축 등 국가 물류경쟁력이 강화되고, 나아가 동북아지역의 경제협력기반이 마련될 수 있을 전망이어서 강원도 부동산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동해북부선 사업은 약 4조7,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만9,000명의 고용유발 효과(강원연구원, 2018)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8월 발표된 23년 국토교통부 예산안에 따르면 강릉-제진철도건설(동해북부선)에 2,828억원의 예산이 포함됐으며, 9월 현재 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를 진행 중이다.

동해북부선은 지난 1월 착공식을 개최했으며 오는 2027년 말 개통될 예정이다. 아울러 서퍼비치, 하조대, 낙산사 등의 관광지를 갖춘 양양군을 비롯해 강릉시(오죽헌, 경포호, 커피거리 등), 속초시(설악산, 청초호 등), 고성군(화진포, 송지호 등) 등을 고속철도로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이들 지역을 찾는 관광객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동해북부선이 지나는 지역에서 생활숙박시설, 아파트 등 분양을 앞둔 단지들이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강원도 양양군 일원에 9월 22일 홍보관을 개관하는 생활숙박시설 `세인트존스 양양 더 스위트`는 지하 6층~지상 23층, 전용면적 37~125㎡, 총 216실 규모다. 양양 대표 명소인 낙산 해수욕장 바로 앞에 위치해 해수욕장을 포함한 동해 조망(일부 호실 제외)이 가능하며 건물 모양을 `X`자 타워형 구조로 설계해 오션뷰 조망 비율을 약 81%까지 끌어올렸다. 시설 내에는 피트니스룸과 G·X룸, 비즈니스 라운지 등 레저, 세미나 등을 다양하게 이용 가능한 호텔급 부대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옥상에는 하늘과 바다를 마주 보는 `루프탑 스카이풀`이 설치되고 주변에 `파노라마 전망대`, `스카이가든`, `테라피가든` 등 휴식·여가 시설을 조성할 예정이다.

강원도 강릉시 일원에서는 `강릉KTX역 경남아너스빌`이 9월 분양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24층, 전용면적 84~ 126㎡ 아파트 167세대와 전용면적 33~62㎡ 오피스텔 32실 규모로 구성된다. KTX강릉역이 가깝고 주변 편의시설이 풍부하다. 또한, `강릉 더리브 퍼스티지`가 9월 분양한다. 전용면적 112~195㎡ 총 176세대 규모다. 주변에 초중고와 대학교까지 두루 갖춰 교육여건이 우수하다.

강원도 고성군 봉포해수욕장 인근에서는 `엘라스티고성` 오피스텔이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40~84㎡ 총 82실 규모다. 루프탑에 설치된 인피니티풀이 설치돼 있으며 천진봉포해변 조망이 가능하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