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음식 주문하실 때 배달앱 많이 이용하시죠.
가파른 물가 상승 기조 속에 "높은 배달 수수료가 음식값을 올리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인데요.
오늘(22일) 공정거래위원장이 배달 플랫폼 업계 CEO들을 만나 자율규제 방식을 통해 수수료 개편 등에 나서줄 것으로 주문했습니다.
먼저 전효성 기자입니다.
<기자>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의 취임 후 첫 행보는 서울의 한 치킨집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한 위원장은 요식업체 점주를 만나 현재의 배달 주문 환경에 대해 들었습니다.
[심영열 / 치킨 업체 대표: 단가가 올라가면서 수수료도 올라가는 시스템이더라고요. 배달했을 때는 마진율이 크게 줄고, 사실 어쩔때는 배달을 왜 하나 싶기도 하고…]
실제 배달앱 시장은 코로나19를 거치며 월 활성 고객이 3,500만명을 넘길 만큼 크게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업체가 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하며 독과점 논란이 이어져왔고,
여기에 배달 수수료가 최대 27%까지 부과되는 구조로 알려지자 "플랫폼이 물가를 끌어올린다"는 지적이 쏟아졌습니다.
이에 공정위는 오늘(22일) 배달앱 업체 3곳의 대표와 만나 수수료 개편과 배달료 조정 등 대책 마련을 요청했습니다.
다만, 한 위원장은 "법적인 규제를 하기보단 플랫폼 기업의 자율적인 제도 개선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기정 / 공정거래위원장: (민간 자율규제기구) 갑을 분과에서 배달앱과 입점업체간 이슈가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율규제 기구 논의를 통해 건설적인 대안들이 도출될 수 있도록…]
또, 한 위원장은 "자율규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생각해둔 바가 없다"며 "시장 참여자와 민간 기구를 통한 해결이 최우선"이라고 전했습니다.
배달업체들은 공정위의 이같은 지적에 공감한다며 서둘러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김범준 / 우아한형제들 대표: 소비자, 업주님들, 라이더분들, 또 저희 회사, 4개 주체가 혁신이라는 걸 제대로 만들면서 또 각각의 4개 주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수수료 폭리 논란을 빚어온 플랫폼 기업들이 자율규제를 시작으로 소상공인과 상생하는 길을 찾을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모입니다.
한국경제TV 전효성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