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안녕, 꼭 돌아와"…푸틴 동원령에 러 '눈물의 생이별'

입력 2022-09-23 10:03  



예비군을 대상으로 부분적 동원령이 내려진 러시아에 곳곳에서 눈물의 생이별 장면이 포착되고 있다.

22일(현지시간) A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가족을 전장으로 떠나보내는 러시아인의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

트위터에 올라온 한 동영상에는 동부 시베리아 도시 네륜그리의 입영센터로 보이는 한 종합운동장 건물에서 동원소집 대상 남성들이 가족들과 작별 인사를 나누는 장면이 담겼다. 남성들은 가족들을 부둥켜안고 한참을 놓지 못하다 버스에 실려 어디론가 끌려갔다.

대다수는 울음이 터진 모습이었고, 일부는 슬픔을 가리려 입을 가린 채였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수도 모스크바에서도 비슷한 장면이 연출됐다. 현지 입영센터에서 찍힌 동영상에는 한 여성이 안전을 간절히 기원하면서 가족으로 보이는 남성의 몸에 성호를 긋는 모습이 담겼다.

이름을 드미트리라고 밝힌 한 동원소집 대상자는 입영센터에서 아버지의 배웅을 받았다. 이 아버지는 전장으로 가는 아들에게 "조심하거라"라는 말밖에 할 수 없었다.

학생 신분이라는 드미트리는 현지 언론 오스토로즈노노보스티에 "아침에만 해도 아무런 얘기가 없었는데 갑자기 동원소집 통지를 받았다. 오후 3시까지 여기(입영센터)로 오라는 내용이었다. 여기서 한 시간 반 정도 기다렸는데 입영 장교가 나타나더니 당장 떠난다고 한다"며 당황스러운 마음을 토로했다.

BBC 기자가 소셜미디어에 올린 또 다른 동영상에서는 한 아기가 "아빠 안녕! 꼭 돌아오세요"라고 말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푸틴 대통령은 열세인 전황을 타개하기 위해 약 30만명 규모의 부분 동원령을 최근 전격 발동했다.

이후 러시아에서는 동원소집을 회피하기 위한 `대탈출 러시`가 벌어졌으며, 곳곳에서 강경 반대시위가 발생해 1천300명이 연행되는 등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인을 정면으로 겨냥한 동영상 연설을 내놨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평소 사용하던 우크라이나어가 아닌 러시아어를 사용했다. 그는 동원소집에 저항 없이 응한 러시아인들이 "죽음으로 내던져졌다"고 비난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6개월 동안 러시아군 5만5천명이 전사했다. 더 필요한가? 아니라고? 그렇다면 저항하라. 투쟁하라. 도망쳐라, 아니면 우크라이나군에 항복하라"고 말했다. 이어 "당신들은 이미 살인, 고문 등 그 모든 범죄의 공범이다. 그동안 침묵했기 때문"이라며 "이제 선택할 때다. 러시아 남성들은 지금 사느냐 죽느냐, 장애를 얻느냐 건강을 지키느냐의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