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서 오늘 투자가 확정된 에쓰오일의 `샤힌 프로젝트`에 대해서 이지효 기자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단일 외국인 투자 규모로는 역대 최대라고 하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한마디로 에쓰오일이 석유화학 사업에 투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샤힌 프로젝트에서 이 `샤힌`이라는 뜻은 아랍어로 매라는 의미인데요.
한국과 사우디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매 사냥 문화에서 따온 말이라고 합니다.
이번 빈 살만 왕세자의 방한에 맞춰서 이 프로젝트에 시동을 건 것은,
에쓰오일의 대주주인 사우디 국영기업 아람코의 대주주가 빈 살만 왕세자이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9조 원을 들여서 울산 공장에 연간 180만 톤 규모의 에틸렌 등 생산 설비를 구축합니다.
에쓰오일은 이 시설을 통해서 각종 화학 제품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왜 정유가 아닌 석유화학 사업에 투자를 하느냐. 이 부분이 궁금하실 겁니다.
올해 3분기에 에쓰오일의 정유 부문 매출이 전체 매출의 79.9%를 차지합니다.
이어서 석유화학 부문이 12.0%, 윤활 부문이 8.1% 수준인데요.
하지만 영업이익률로 보면 정유 부문은 0.8%를 기록한 반면 석유화학 부문은 4.8%로 높습니다.
성장성이 있는 석유화학 부문을 키워서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정유 부문은 유가에 따라서 수익성이 크게 움직이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큽니다.
여기에 이 부문에 대한 에쓰오일의 의존도가 너무 높기 때문에 석유화학 부문을 키워서 위험을 분산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앵커>
에쓰오일 말로는 세계 최대 규모 석유화학 시설이라고 하는데 연간 180만 톤을 생산한다면 기존의 국내 기업들에겐 대형 악재 아닌가요?
<기자>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등으로 전반적으로 수요 약세가 지속되고 있죠.
이런 상황에서 180만 톤 규모의 에틸렌이 나왔을 때 공급이 과잉될 것이라는 우려가 큰데요.
산업통상자원부 원자재가격정보를 보니까 11일 현재 에틸렌 가격이 톤당 850달러입니다.
연초인 1월 7일 950달러였던 것과 비교하면 10.53% 값이 떨어진 것이죠.
다만 업계에서는 업황 자체가 문제이지, 샤힌 프로젝트로 시장 자체가 흔들리는 상황은 벌어지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국내에서 에틸렌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롯데케미칼은 "단기적으로 가격 하락이 있을 수 있으나,
연간 180만 톤 정도의 물량으로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다"고 말했고요.
LG화학 역시 "샤힌 프로젝트 규모는 중국의 저가 물량에 비하면 큰 수준은 아니다"면서도 "업황은 문제다"고 말했는데요.
다만 내년 시장이 바닥을 찍고 업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샤힌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2026년 쯤에는 에틸렌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었습니다.
<앵커>
샤힌 프로젝트라는 대규모 투자 결정을 한 에쓰오일에 대한 증권사의 시각은 어떻습니까?
<기자>
전문가의 의견을 먼저 들어보시죠.
[황규원 / 유안타증권 연구원: 이 설비에서 나오는 화학 제품의 규모가 커요. 한꺼 번에 대규모 화학 제품이 쏟아져나오니까 해당 부분을 어떻게 고부가가치 시킬 수 있는지 전략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지 않으면 기존의 기업들과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니까…]
증권가에서는 석유화학 부문을 키우겠다는 이번 샤힌 프로젝트의 방향성은 긍정적으로 봅니다.
하지만 이미 자리를 잡은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차별점이 필요하다는 얘긴데요.
실제로 업계에서도 `샤힌 프로젝트`에서 에쓰오일이 어떤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할 지를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석유화학 업계 관계자의 분석, 준비했습니다.
[석유화학 업계 관계자: 에틸렌 등을 생산하면 그 하위 제품을 어떻게 퍼뜨릴 지는 에쓰오일에서 아직 공개를 안했을 수 있어요. 그래서 당장 미치는 영향이나 효과가 있을 지는 업계에서도 예측이 안됩니다.]
기존의 플라스틱이나 비닐, 합성고무 같은 범용 제품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 제품을 어떻게 개발하느냐가 이번 샤힌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는 얘기죠.
<앵커>
이번 샤힌 프로젝트는 그동안 목말랐던 대형 외국인 투자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반가운 소식인데 국내 경제 효과는 어느정도로 보십니까?
<기자>
샤힌 프로젝트는 내년 착공에 들어가 2026년에 완공될 예정인데요.
이 기간 동안 하루 최대 1만 7,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롯데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9조 규모의 이번 사업을 따냈는데요.
이들 기업은 물론 울산 지역 건설 업계에서 3조 원 이상의 경제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이 기자,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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