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들어와도 둔촌주공 공기 지연"…정부, 엄정 대응

방서후 기자

입력 2022-12-01 18:06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에 불응하는 시멘트 운송 차주에 강경 대응을 선포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일 오후 인천광역시 소재의 한 시멘트 유통기지를 방문해 "습기에 약한 자재 특성과 레미콘 생산 후 빨리 타설해야 하는 시멘트 산업 특수성에 따라 조속한 운송업무 복귀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업무개시명령에 따라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운송횟수와 시멘트 출하량이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업무개시명령서를 운송 거부 중인 시멘트 운송업체와 화물차주에게 문자 등 모든 가용한 수단을 동원하고 차질없이 계속 송달해 빠른 속도로 시멘트 물류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함께 현장을 방문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도 "정부는 집단운송거부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 현장에 모든 비상수단을 동원해 수송력 증대 노력을 하고 있다"며 "노동계의 정당한 권리를 보장하지만 불법 행위는 안된다. 법 원칙에 어긋나는 타협은 없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전달했다.



같은 날 강원도 소재 시멘트 공장을 방문한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은 "강원 지역은 시멘트 출하량이 다른 지역보다 낮아 피해가 더 크다"며 운송사에 적극적인 배차와 운송을 독려했다.

이어 운송방해 행위를 단속하는 경찰 인력들을 만나 "정상적으로 운송을 수행하는 화물차주가 안심하고 운행할 수 있도록 운송방해 행위 등에 엄정히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시멘트 운송 분야에 내린 업무개시명령이 어느 정도 효과를 내고 있다고 봤다. 업무개시명령 하루 뒤인 지난 달 30일 시멘트 출하량은 4만5천톤으로 전날 2만1천톤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하지만 평상시 출하량인 약 20만톤에 비하면 여전히 80% 가까이 부족하다. 이에 콘크리트 타설이 필요한 골조 공사를 진행 중인 대부분의 건설현장이 사실상 셧다운된 상황이다. 실제로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전국 공사 현장 985곳 가운데 절반이 넘는 577곳(59%)에서 콘크리트 타설을 중단했다.

화물연대 파업이 8일째에 접어들며 시멘트 공급이 재개되더라도 공기 지연이 불가피하다고 건설현장은 호소했다. 일반분양 절차에 돌입한 서울 둔촌주공 재건축 아파트 건설현장의 경우 총 85개 동의 아파트를 지어야 한다.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롯데건설로 구성된 시공사업단은 골조 공사를 앞두고 있던 약 40개 동이 시멘트 수급에 차질을 빚으며 공사 전면 중단 위기에 놓였다고 전했다.

시공단 관계자는 "이번주가 지나면 다음주부터는 골조 공사가 전면 중단될 수밖에 없다"며 "현장에 있는 대부분의 인원이 골조 공사 인력인데 벌써 3분의 1정도가 빠졌고 다음주엔 3분의 2 이상이 빠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시공단 관계자도 "둔촌주공의 경우 85개 동을 지어야 하는 만큼 시멘트 공급이 재개되더라도 하루에 85개 동 모두 콘크리트 타설을 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기가 지연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