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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내달 8일부터 입국자 시설 격리·입국 후 PCR 검사 폐지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2-12-27 08:00   수정 2022-12-27 08:00

    中, 내달 8일부터 입국자 시설 격리·입국 후 PCR 검사 폐지
    中, 코로나19 방역등급 갑→을 하향…공식명칭서 `폐렴` 삭제
    “中 입국 규제 완화로 여행 증가 예상”

    간밤 중국에서 해외 입국자 관련 방역 조치를 완화했다는 소식 전해졌습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를 비롯한 방역 당국은 1월 8일부터 입국자 시설 격리와 입국 후 PCR 검사를 폐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중국으로 입국하는 사람들은 지정된 시설에서 격리할 필요가 없어지며, 일정 기간 재택 격리만 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현재 해외발 입국자 규정인 5일 시설격리 후 3일 자가격리 규정과는 비교됩니다.
    또, 입국 후 PCR 의무 조치도 사라진 만큼 입국 절차 또한 간소화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출발 48시간 전에 실시한 음성 결과만 있으면 중국 입국이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이번 조치는 감염병 등급이 하향 조정되면서 발표됐는데요. 중국은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법정 전염병을 갑,을,병 3단계로 나눠 관리하며, 코로나19는 ‘갑’류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를 한 단계 아래인 ‘을’로 하향 조정하며, 관리 시스템 역시 단계를 낮추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코로나 19의 공식 명칭을 ‘신형 코로나형 바이러스 폐렴’에서 폐렴이라는 단어를 빼고 ‘신형 코로나형 바이러스 감염’으로 변경한다고 밝혔습니다.
    블룸버그는 이번 조치를 두고 여행이 활발해지리라 전망했는데요. 중국이 복잡한 입국자 방역 조치를 유지하고 있어 해외여행을 비롯한 국제 교류가 원활하지 못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절차가 간소화된다면 중국인들의 해외여행이 늘고, 중국 내 관광 수입도 증가할 것이라고 봤습니다.
    마스터카드 “美 연말 쇼핑, 전년비 7.6% 증가…예상 상회”
    연말은 미국 쇼핑 대목입니다. 블랙프라이데이에 크리스마스까지 굵직한 소비 행사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마스터카드가 발표한 올해 연말 쇼핑 소매 판매 데이터 확인해보시죠.
    현지 시각 26일 마스터카드에 따르면 11월 1일부터 12월 24일까지 집계한 미국의 소매 판매는 전년대비 7.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앞서 마스터카드가 지난 9월 예상한 7.1% 상승을 웃도는 수준인데요. 하지만 작년에는 전년대비 8.5%의 상승률을 보였는데, 이보다는 낮은 수준입니다.
    품목별로는 의류 매출이 4.4% 상승했지만, 전자 제품과 액세서리 관련 매출은 약 5% 하락했습니다. 또, 온라인 매출은 1년 전보다 10.6% 급등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는데요. 온라인 매출이 전체 소매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율 역시 작년의 20.9%에서 21.6%로 증가했습니다.
    연말 쇼핑 관련 지표는 미국의 소비를 가늠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가는데요. 분석은 나뉜 모습입니다. 확실한 건 소비가 분산됐다는 점인데요. 마스터카드의 시니어 어드바이저인 스티브 새도브는 소매 업체들이 대규모 할인 행사에 나섰지만, 소비자들은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지출을 분산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팬데믹 이후 대면 행사에 대한 욕구가 많이 늘어난 점 역시 지출 분산에 영향을 줬다고 봤습니다. 그럼에도 마스터 카드의 미셸 메이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소비자들이 인플레이션에 대응해 잘 버텼다고 평가했습니다.
    마스터카드의 지표는 인플레이션을 반영하고 있지 않으며, 자동차 판매 역시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워싱턴포스트는 일부 연말 쇼핑 지출 증가는 전반적인 물가 상승의 영향을 반영하고 있다고 봤습니다. 그러면서 지출이 필수품 위주로 옮겨갔고, 이는 미국 소비에 균열이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전했습니다.
    애플, 日서 9,800만 달러 규모 면세 관련 세금 직면
    애플이 일본에서 대규모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는 소식 전해졌습니다.
    27일 닛케이 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 당국은 애플 재팬에 130억 엔 즉 9,800만 달러 세금을 부과했습니다. 면세 관련 규칙을 남용했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특히 일본 당국은 애플 재팬이 애플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한 사람들에게도 면세 혜택을 준 점을 문제 삼았습니다.
    6개월 미만 단기 체류자들은 일본 체류 시 10%의 소비세를 면제받습니다. 하지만 재판매를 위한 물품 구입에는 면세 규칙이 해당되지 않는데요. 그러니까 일본은 애플 재팬이 재판매로 의심되는 구매에도 면세 혜택을 줘 세법을 위반했다고 본 겁니다.
    일본 법상 세수 누출에 대한 책임은 기업에게 있으며, 기업이 세금을 충당할 책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애플은 재판매 의심 건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애플은 세금 신고서를 수정해 제출했으며, 지난 6월 이후 자발적으로 면세 쇼핑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닛케이는 일본 내 면세 규칙의 허점을 드러났다고도 언급했는데요. 일본은 현재 화장품이나 의약품 등 소비재에는 면세 한도를 50만 엔으로 제한을 두고 있지만 가전제품 등에는 면세 금액 상한선이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또, 유럽연합을 비롯한 다른 국가들에서는 일반적으로 여행객들이 출국할 때 구매 신고를 하도록 조치하고 있으며, 이때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일본은 출국 전에 이뤄져 세수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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