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털사 대출 공급 줄여…중고 트럭시장 매매 급감

입력 2022-12-27 08:00  





캐피털사 등 2금융권 할부금융사들이 레고랜드 사태 이후 자금조달 어려움에 대출 공급을 줄이면서 중고 트럭시장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이자 부담과 건설경기 하강으로 상용차 수요가 줄어든 와중에 차량 대금을 빌리기 어려워지면서 매매가 급감한 탓이다.

27일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상용차 할부금융을 제공하는 주요 캐피털사들은 대형트럭, 트랙터, 대형버스, 특장차 등 대형 상용차를 중고로 구매할 때 10%대 중반의 할부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현대커머셜을 비롯한 주요 상용차 할부금융사의 대형 트럭 신차 할부금리가 최근 12% 안팎으로 올라섰고, 중고 할부금리는 그보다 높은 13∼15%대 이상으로 올라선 것으로 업계에선 보고 있다.


대형 트럭은 중고 가격도 수천만원에서 1억원 이상을 호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1억원을 13∼15% 금리로 할부 구매한다면 연간 이자 비용만 1천300만∼1천500만원을 지불해야 하는 셈이다.

경기 전망이 갈수록 어둡다 보니 이처럼 비싼 이자를 지불하고 상용 트럭을 구매하려는 수요는 갈수록 줄어드는 분위기다.

이마저도 신용도가 낮은 경우 대출 실행이 아예 불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아가 할부금융사들이 대출 공급마저 줄이면서 중고 트럭 매매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지난 10월 레고랜드 사태 이후 자금시장 경색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자 할부금융사들이 대출을 최소화하는 디마케팅(고객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마케팅)에 나선 탓이다.

고객 예금을 받아 돈을 빌려주는 은행이나 저축은행 등과 달리 여전사들은 채권이나 기업어음을 발행하지 못하면 대출 재원을 확보할 수 없다.

내년 경기침체 전망에 따라 대출 부실화에 대한 경계감이 커진 것도 캐피털사들이 중고 트럭 할부금융 제공에 소극적으로 변화한 배경 중 하나다.

상용차 할부금융은 경기 변화에 민감해 경기가 꺾이면 대출 건전성이 급격히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 보니 대출 취급에 더욱 신중할 수밖에 없다고 할부금융업계는 입을 모은다.

트럭 수요와 대출 공급이 동시에 끊기다 보니 중고 상용차 거래시장은 급속히 냉각되고 있다.

지난달 현대글로비스 중고차 경매시장에는 중고차 1만5천163대가 출품돼 평균 44%의 낙찰률을 보였다. 낙찰률이 40%대로 내려앉은 것은 코로나19 확산 초기인 2020년 4월(47%) 이후 처음이다.

매매사업자들이 재고 소진을 위해 차량을 경매 시장에 내놓는 반면 이를 사 가려는 업자들은 이전보다 줄어든 영향으로 풀이된다.

중고차 매매사업자들조차 수요 부진과 매입자금대출(재고금융) 금리 부담에 섣불리 차량을 매입하지 못하면서 거래 부진과 차량 가격 하락을 부채질하는 모습이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