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 어디가 좋을까…세종사이버대학교, 학위·장학금·자격증 동시에

입력 2022-12-29 10:52  


전국 21개 사이버대학교가 동시에 2023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사이버대학교 입학을 고려하는 지원자라면, 어떤 학교가 좋을지 고민이 많은 시기다.

국내에도 첨단 멀티미디어를 통해 원격수업을 받고 학위까지 취득하는 사이버교육시대가 활짝 열린 지 20년째다. 학령인구 감소로 지방대 미달사태가 본격화되는 등 대학교육 저변의 위기가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 반면 사이버대학은 도약의 전환점을 맞고 있다. 사이버대학에서 학위취득은 물론 자아실현이라는 장점을 동시에 추구하며 많은 지원자들이 사이버대에 노크하고 있다.

한 입시 전문가는 “지방대나 전문대학에 진학하려던 수험생과 성인들이 사이버대학교로 진학하면서 많은 수의 사이버대학들이 역대 최대 지원자 수와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며 “돈 벌면서 공부도 하고,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강점, 불경기가 지속되면서 비싼 등록금에 대한 부담감을 안거나 모바일과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사이버대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멀티플레이어 희망자들, 사이버대학교에 노크

사이버대학은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수준 높은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직장인, 사업가, 주부들의 평생교육 장으로 인기가 높다. 재학생의 70~80%가량이 현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직장인들이 현업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형 교육과정이 다양하고 경력단절여성들도 사이버대에서 학업에 도전하고 있다. 등록금 역시 오프라인 일반 대학의 절반에서 3분의 1 수준으로 문턱이 훨씬 낮다. 일반 대학과 동일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졸업 뒤에는 대학원 진학도 연계된다. 취업이나 이직·전직 대비를 위해 사이버대를 찾는 학생도 늘고 있다.

특히, 국내 사이버대학을 대표하는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는 일방적 전달식 강의에서 탈피해 토론과 피드백에 중점을 두며, 문제중심학습이나 사례기반학습 등을 통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부응하고 있다. 또한, 첨단 스튜디오 도입 등을 통해 수준 높은 강좌와 교육 콘텐츠 제공에 심혈을 기울이는 등 투자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세종사이버대,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평가’ 1등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전국 사이버대를 대상으로 실시된 2020 교육부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평가’에서 1등을 차지했다. 국내 사이버대의 교육경쟁력 강화 방안을 지원하고자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을 ‘고등교육법’에 근거해 설립된 19개 사이버대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세종사이버대는 6개 진단영역 중에서 4개 진단영역인 교육과정 영역, 교직원 영역, 학생 영역, 원격 교육기반시설영역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고 A등급은 원격대학인증·역량 진단 평가에서 90점 이상을 받아야만 얻는 최고등급이다.

● 세종사이버대학교,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 메타버스 캠퍼스 구축

세종사이버대는 최근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로 ‘메타버스 캠퍼스’를 오픈했다. 메타버스 캠퍼스는 사이버대학교의 가상공간을 메타버스 형태로 온라인상에 구축해 국내와 해외 거주 재학생이 언제든 자유롭게 드나들며, 라이브 강의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다양한 비교과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한 것이다.

메타버스 캠퍼스는 전체 600여개의 강의실과 행사장, 교수연구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기능은 400여개의 라이브강좌가 실시간 이뤄지며, 1만여 재학생들이 교수연구실을 방문해 화상 면담이 가능하다. 또한, 시·공간의 제약 없이 국내는 물론 해외 어디서나 라이브 강의와 학생 모임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메타버스 시대의 첨단 사이버대학으로 도약해 나갈 예정이다. 메타버스 기술을 캠퍼스 행사와 교육에 접목한 선두 주자로 한마음 축제와 입학설명회, 강연회 등을 가상공간에서 운영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 거주 학생들이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풍부한 학문적 지식과 학사정보를 얻고 있다.

● 사이버대학교 선택, 무엇을 따져봐야 하나

입학 마감이 다가옴에 따라 지원자들은 시간이나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실무에 도움 되는 다양한 전공 지원, 풍부한 장학혜택, 정규학사학위 취득, 자격증 취득, 학생·교수 간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하고 입학을 결정한다.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실무중심 인재 양성을 위해 자격증과 수료증 취득과정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학생들이 재학 중 자기주도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창출하는 역량을 개발하고 창의적 지성과 실천 지혜를 갖춘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에 힘쓰고 있다. 특히, 활발한 명사특강 등을 메타버스 플랫폼과 온·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학생 간, 학생·교수 간 네트워크도 활성화하고 있다.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전공도 개설했다. 사이버대학교 최초로 드론학과를 신설했으며, 무인항공기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드론전문가 및 항공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에서는 학생들이 대학과정을 통해 창업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게 도와준다. 교수진과 함께 프랜차이즈 업체를 직접 방문해 상권분석, 실습 등을 해보는 오프라인 특강이 인기다. 프랜차이즈 업계의 유일한 국가자격사인 가맹거래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부분도 강점이다.

자산관리학부에서는 유익한 강의주제를 대상으로 부동산경매중개학과와 부동산자산경영학과, 건축·도시계획학과가 함께 어우러져 지난 2002년도부터
현재까지 콜로키움 특강을 진행해오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자산관리학부는 토지와 건축물로 구성된 부동산을 다루는 종합학부로, 부동산학을 세분화하고 전문화하면서 융합지식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자산관리학부 내 부동산경매중개학과, 부동산자산경영학과, 건축·도시계획학과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이들 3개 학과의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각각 학사학위는 물론, 복수전공을 통한 복수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 총 재학생 수 1만484명, 사이버대학교 재학생 수 최상위권

세종사이버대 2023학년 봄학기 신편입생 모집인원은 일반전형으로 신입학 1300명, 2학년 편입학 203명, 3학년 편입학 1016명, 총 2519명이다.

또한,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 특수대상자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재외국민 및 외국인전형 등 다양한 전형으로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내신 성적이나 수능 점수와 관계없이 고교졸업 이상의 학력을 갖추고 있다면 누구든 지원 가능하다. 모집학과로는 ▶국제학부(국제학과(영어·중국어), 한국어학과) ▶콘텐츠창작학부(문예창작학과, 유튜버학과) ▶상담심리학부(상담심리학과, 군경상담학과, 예술치료학과) ▶아동가족학부(아동가족상담학과, 아동학과, 청소년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행정학과) ▶경영학부(경영학과, 유통물류학과, 세무·회계·금융학과,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디지털마케팅학과, 패션비즈니스학과) ▶자산관리학부(부동산경매중개학과, 부동산자산경영학과, 건축·도시계획학과) ▶호텔관광경영학부(호텔관광경영학과, 조리·서비스경영학과,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IT학부(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AI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재난안전학부(소방방재학과, 소방행정학과, 산업안전공학과, 드론학과) ▶디자인·융합예술학부(만화애니메이션학과, 실용음악학과)로 총 11개 학부 내 34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모집기간은 내년 1월10일까지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라면 누구나 입학 지원이 가능하며, 편입학은 전문대학 또는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일정 학점 이수 등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지원 가능하다. 전형 방법은 나의학업플랜(70%)과 적성검사(30%)를 반영하여 평가한다. 2022년 기준 총 재학생 수 1만484명이며 사이버대학교 재학생 수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20대 사회 초년생부터 직장인, 주부 등 중장년층 만학도 등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지원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2022학년도 봄학기까지 실습과목 수강자 기준 국가자격증 취득자는 5771명이며, 2022년 8월 졸업생까지 누적 기준 민간자격증, 수료증 취득자 6479명으로 총 1만2250명이 국가 및 민간 자격증, 수료증을 취득했다. 학과별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별도로 마련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 직장인 장학·전업주부 장학 등 풍부한 장학혜택 실시

세종사이버대는 2022학년도 대학정보공시 기준 국내 주요 사이버대학교 중 최고 수준인 연간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장학금 수혜자는 1만6921명이며 1인당 연간 199만원의 장학금을 받았다. 2023학년도 장학제도는 직장인 장학, 전업주부 장학, 만학도 장학, 특성화인재 장학, 희망인재 장학, 어깨동무 장학, IT인재 장학, 전국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재직자를 위한 배움터 장학 등 다양한 구분에 따라 1년 연속학기 수업료 30% 지급 혜택이 제공된다. 직업군인, 군무원, 경찰, 소방관 복무 및 재직자(호국 장학), 학교 밖 청소년(꿈드림)은 입학금 면제와 함께 졸업까지 최대 수업료 40∼50%에 해당하는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세종사이버대학교에서는 2023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다음해 1월 10일(화)까지 모집 중이다.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일반, 산업체, 군위탁 전형으로 자신의 환경에 따른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