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춘의 국제경제읽기 > 전체목록

2023년 주식투자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Ⅷ) [국제경제읽기 한상춘]

입력 2023-01-16 09:22  



<편집자 주> 2023년 `토끼의 해`가 밝았다. 계묘년을 맞아 경기, 금리, 주가, 환율, 부동산 예측방법을 다룬 데 이어 실제로 주식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특집으로 다루고 있다. 이번주에는 여덟 번째 주제로 `10년 후, 2030년대에 뜰 한국 주식은?`을 다룬다.


10년 후, 2030년대에 뜰 한국 주식은?


"세계 인구는 20세기 이후 120년 동안 지속되온 팽창 시대가 마무리되고 감소 국면에 접어들었다", "돌이킬 수 없는 인구통계학적 변화가 앞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빅 체인지를 몰고 올 것"이라는 보고서가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다. 최근 세계 인구절벽 논쟁에 중심에 서 있는 국가는 중국과 한국이다. 10년마다 조사하는 중국의 인구 센서스 통계 발표를 앞두고 영국의 경제 전문지인 파이낸셜 타임스(FT)가 "2년 전 중국 인구가 감소됐다"는 보도에 중국 정부는 "사실이 아니다, 증가했다"고 반박했지만 최근에는 인구절벽 대책 차원에서 사교육을 금지하는 조치 등을 발표했다.

중국의 인구 증감은 세계 경제에 중요한 변수다. 2차 대전 이후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하고 세계화와 디지털화가 진전되면서 저개발국 등 제도권 밖에 머물던 노동력 공급이 정체되는 또 다른 `루이스 전환점`을 맞아 중국의 인구 증감은 세계 노동력과 임금 수준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1978년 덩샤오핑이 개방화를 표방한 이래 세계 경제는 중국 인구와의 최적 조합인 `스위트 스팟(sweet spot)` 기간을 누려왔다. 중국의 생산가능인구가 세계고용시장에 본격적으로 편입하기 시작했던 1990년대 후반 이후에는 `고성장-저물가`라는 종전의 경제이론으로 설명되지 않는 `신경제` 국면이 나타났다.

`중국 인구가 감소했느냐`를 놓고 벌이는 인구절벽 논쟁은 세계 경제에 최대 복병으로 대두될 확률이 높은 것도 이 때문이다. 찰스 굿하트 영국 런던대 교수가 최근 출간한 ≪인구 대역전(원제; The Great Demographic Reversal)≫을 보면 코로나 사태가 해빙될 무렵 세계 인구가 감소하면 세계 물가는 하이퍼 인플레이션 국면이 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중국 인구 감소에 따라 하이퍼 인플레이션 발생 여부는 각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과 국민 경제생활에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중국 인구 증가로 저물가 여건이 지속될 때 각국 중앙은행은 전통적인 목표였던 `물가 안정`에 대한 부담이 적어 금융위기를 맞아 금융완화 정책을 추진할 수 있었던 바탕이 됐다.

저물가 지속 여부는 금융위기 때보다 강도 있는 금융완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코로나 사태 이후가 더 중요하다. 중국 인구 감소로 저물가 기조가 흔들린다면 테이퍼링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 코로나 백신 보급으로 세계 경기가 회복의 싹이 막 돋는 상황에서 테이퍼링을 추진할 경우 재침체 국면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위기와 코로나 사태를 거치면서 장기간 저금리 국면에 잠복돼 왔던 `빚의 복수`가 시작되고 자산 거품도 붕괴되는 계기가 될 가능성도 높다. 세계 빚(국가+민간)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세계 빚은 2007년 113조 달러에서 작년말에는 250조 달러로 2배 이상 급증했다. 한국의 가계부채는 위험수위를 넘어선지 오래됐다.

국제통화기금(IMF)를 비롯한 대부분 예측기관은 앞으로 세계 경제가 빚 부담을 연착시키지 못할 경우 복합 불황이 닥칠 것이라고 경고해 왔다. 기준금리 등 정책수단이 제 자리에 복귀되지 않은 여건에서 자산 거품이 붕괴되면 경제주체들의 부채상환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정책대응마저 쉽지 않아 1990년대 일본 경제의 전철을 밟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인구구조 변화로 우리 가계의 소비지출 추이를 보면 전체 소비는 1980년 이후 2020년까지 연평균 10% 정도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교육, 교양ㆍ오락, 교통ㆍ통신 등 선택적 성격의 소비지출이 늘어난 반면 식료품 등 의식주 관련 필수적 소비지출은 낮은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최근에 올수록 보건ㆍ의료와 교육비 지출이 급증하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이를 토대로 한국은행이 추정한 소비함수를 이용해 오는 2030년에 예상되는 부문별 소비구조를 2008년과 비교해 보면 식료품, 광열·수도 등의 소비지출 비중은 낮아지고 교육, 교통·통신, 보건·의료, 기타 소비 등의 비중이 높아지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인구구조 변화가 대부분 품목에서 소비지출 변화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2030년 소비지출액이 2008년과 같다는 전제하에 산업연관표의 생산유발계수를 이용해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생산액 유발액이 3조원 이상 늘어날 것으로 나왔다. 산업별로는 교육부문이 무려 7조원 이상 급감하는 반면 금융·보험 등 기타 서비스는 5조원, 보건·의료는 4조원, 교통·통신 1조 2천억원 등 대부분 서비스 부문의 생산이 늘어날 것으로 추정됐다.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산업별 고용창출능력을 추정해 보면 교육부문은 오는 2030년이 되면 약 25만개 이상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금융·보험 등 기타 서비스에서 5만개, 보건·의료 4만개, 도소매 3만 5000개, 교양·오락 1만개, 교통·통신 1만 2000개 등에서 일자리가 상대적으로 적게 창출될 것으로 나왔다. 우리 성장에 직결되는 부가가치는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전체적으로 약 400조원이 유발되는 가운데 산업별 구성은 생산유발 규모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별로 추정되는 부가가치를 보면 인구구조 변화로 2030년에는 금융·보험, 부동산·상업서비스, 공공행정·국방, 사회복지 서비스 등을 서비스 분야에서 GDP 기여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향후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지출과 이에 따른 생산유발액, 고용창출인력, 부가가치액 등을 감안하면 금융·보험업, 보건·의료, 교양·오락, 교통·통신, 석유화학 등이 가장 유망한 것으로 나온다. 투자자들은 이들 업종과 위기 이후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녹색·모바일·임팩트 등 3대 혁명과 관련된 주식에 투자하면 의외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인구구조 변화가 자산가격과 실물경제를 진단하고 예측하는 인구통계학적 이론이 다 맞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중국과의 경제비중이 높고 세계에서 가장 출산율이 낮고 고령화 속도가 빠른 국가다. 우리만큼은 가시권에 들어오고 있는 인구절벽에 따른 충격에 대비해 놓아야 할 때다. 개인 차원에서도 코로나 사태 이후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가는 `K자형 양극화` 시대에서는 어느 분야든 관계없이 남과 확실히 구별될 수 있는 전문지식과 능력을 겸비해야 재테크에 성공하고 인생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길이다.


한상춘 한국경제TV 해설위원 · 한국경제신문사 논설위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