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운 휴게소 물가···국민간식 호두과자, 1년새 12%↑

입력 2023-01-21 13:30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 가운데 호두과자 가격이 최근 1년새 가장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이 21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이달 첫째 주(1∼9일) 현재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206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파는 호두과자 한 봉지 평균가격은 4천800원 수준이다.

이는 지난해 설 연휴(1월 31일∼2월 2일) 평균가격(약 4천300원)과 비교해 11.8%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휴게소 매출 상위 10개 품목의 평균가격을 보면 지난 1년 사이 담배를 제외한 9개 품목 모두 올랐으며, 그중에서도 호두과자의 상승 폭이 가장 높았다.
매출 순위는 1위 `아메리카노`, 2위 `호두과자`, 3위는 `커피음료 완제품`이었다.

호두과자는 음료가 아닌 간식류 중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인기 상품인 셈이다. 아메리카노 가격은 4.3%, 커피음료 가격은 4.4% 올랐다.

매출 4위인 담배는 유일하게 작년 대비 평균가격이 0.2% 내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판매가격에 변동은 없으나 종류별 판매량 변화로 가격 차이가 발생한 것이라고 유 의원실은 설명했다.

6위 `카페라테`(1.1%), 7위 `스낵`(8.0%), 8위 `로스팅원두커피`(7.5%)도 일제히 가격이 올랐다.

5위 `국밥류`와 9위 `돈가스`, 10위 `어묵우동`의 경우 지난해 설 연휴는 코로나19로 판매가 중단됐었다.

다만 판매를 재개한 지난해 추석(9월 9∼11일) 연휴 평균가격과 비교한 결과 이들 역시 4개월 만에 각각 1.4%, 2.8%, 2.5%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유 의원은 "지난해 국토위 국정감사에서 도로공사 퇴직자 단체인 `도성회`의 휴게소 운영, 물가 인하 대책 등을 지적했음에도 개선 여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 거리두기 종료 후 맞는 첫 설 연휴를 앞두고 많은 귀향객이 고속도로 휴게소를 이용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상품 가격과 서비스 개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