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정부 규탄 본격화…서울서 국민보고대회 연다

입력 2023-01-29 23:23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에서 민생과 민주주의 위기를 규탄하는 `국민 보고대회`를 열어 대여(對與) 공세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민주당은 29일 저녁 국회에서 이 대표 주재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조만간 서울에서 국민보고대회를 열기로 했다고 안호영 수석대변인이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말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지금은 무능한 정권에 의한 민생 위기가 심각하고 검사 독재에 의한 공포 정치가 극에 달했다"며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해 윤석열 정권의 민생 파탄, 국정 무능에 대한 보고와 함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과 관련해) 김건희 여사에 대한 국민 상식에 입각한 특검(특별검사)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난방비 폭등 등 민생 위기를 부각하는 동시에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소환조사가 `정적 제거용 야당 탄압`이라는 주장을 부각하기 위해 집회 형태의 장외투쟁 카드를 꺼내 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 체제의 민주당이 서울에서 대국민 집회를 개최하는 것은 처음이다.

다만 국민보고대회의 구체적 내용과 장소·시기 등은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국민보고대회가 장외투쟁으로 해석이 가능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럴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당내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를 `윤석열 검사독재정권 정치탄압 대책본부`(가칭)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이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의 문제점을 더 적극적으로 반박하고 규탄하겠다는 취지다.

민주당은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소추 문제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특검을 고리로 원내 투쟁 강도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박성준 대변인은 "(비공개회의에서) 이상민 장관에 대해서는 탄핵 쪽으로 힘을 실어서, 윤 정권의 민주주의 퇴행에 대한 부분을 명확히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는 이야기가 주로 나왔다"면서 "김건희 특검도 반드시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2월 초 당내 의견을 수렴해 이 장관 탄핵 추진 여부에 대한 입장을 정할 예정이다.

2월 1일에는 `김건희 여사 특검TF` 회의를 열고 주가조작 의혹 등에 관한 특검 추진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