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가전명가' 자존심 지켰다…월풀 꺾고 세계 1위

정재홍 기자

입력 2023-01-31 19:23   수정 2023-01-31 19:23

    <앵커> LG전자의 생활가전 사업이 전세계 1위를 차지했습니다.

    경기 둔화의 직격탄을 맞아 실적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110년 역사의 미국 월풀사를 꺾고 가전명가의 자존심을 지켰습니다.

    LG전자는 비용정상화를 통한 수익구조 개선으로 세계 1위 타이틀을 지키겠다는 각오입니다.

    정재홍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911년 세계 최초 전기세탁기를 개발한 미국 생활가전업체 월풀.

    북미를 포함한 전세계 시장에서 LG전자와 세계 1위 타이틀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펼쳐 왔습니다.

    우리시간으로 오늘(31일) 미국 월풀이 지난해 우리돈 1조 5천억 원 규모의 영업손실을 발표하면서 2022년 경쟁은 LG전자의 압승으로 마무리됐습니다.

    LG전자 생활가전사업부(H&A)가 2020년엔 영업이익, 또 2021년엔 매출에서 월풀을 꺾은 적이 있지만, 매출과 영엽이익 모두 따돌린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월풀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러시아 시장 철수와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대규모 영업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역시 실적 타격을 입었지만 수요 변동폭이 적은 프리미엄 제품을 앞세운 결과 월풀과 4조 원 이상의 매출 격차를 벌릴 수 있었습니다.

    역대 최대 매출로 세계 1위 생활가전업체에 올라선 LG전자지만 현재 사업 환경은 마냥 안심할 단계가 아닙니다.

    지난해 4분기 생활가전(H&A) 사업부 영업이익은 직전해 같은 기간 보다 84%나 급감해 수익성이 크게 악화됐습니다.

    다행인 건 비용 부담의 주원인이었던 물류비와 부품값이 안정화 추세로 접어들었다는 점입니다.

    [고의영 / 하이투자증권 연구원: 작년 4분기부터는 재료비가 낮아진 효과가 있었을 거라고 보고 있고, 물류비는 연간단위로 계약을 하는데 (LG전자가) 연말에 계약을 잘 끝내서 올해 1분기부터는 물류비 부담도 많이 낮아진 것으로…]

    증권가에서도 최악의 상황은 벗어났다며 일제히 LG전자 목표주가를 올리는 등 비용 정상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물류비 정상화로 팬데믹 이전 수준까지 회복할 방침입니다.

    물류비가 2021년 수준만 회복해도 연간 7,300억 원의 이익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LG전자에 추격을 허용한 미국 월풀 역시 올해 비용 정상화 노력으로 약 1조 원 규모의 수익개선 효과를 바라고 있습니다.

    올해 북미를 포함한 대부분 가전 시장은 불황이 지속돼 수요가 지난해 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불안한 사업 환경에도 LG전자는 프리미엄 전략을 앞세워 월풀과의 격차를 더 벌려 나가겠다는 입장입니다.

    한국경제TV 정재홍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