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 망신살' 구글 주가 뚝뚝↓…이틀간 200조원 증발

입력 2023-02-10 11:58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검색서비스 `바드`가 오답을 내놓으며 망신살이 뻗친 구글 모회사 알파벳 주가가 미국 증시에서 이틀 연속 크게 떨어졌다.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7일 종가 기준 107.64달러였던 알파벳 주가는 AI 관련 악재가 터진 후 8일 7.68% 급락한 데 이어 이날도 4.39% 하락한 95.01달러로 마감했다.
지난 3일 실적 발표 당시 2.75%가 내린 것보다 훨씬 큰 하락으로 이틀간 11.7%가 빠졌다. 시가총액은 이틀 동안 약 1천621억 달러(약 205조원) 감소했다.
블룸버그는 알파벳 주가가 이날 장중 5.1% 하락했을 당시 기준으로 이틀 새 시총 1천700억 달러(약 215조원)가 줄었다고 집계했다. 이에 대해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구글의 이틀 치 시가총액 감소분으로는 역대 최대라고 전했다.
알파벳의 주가 급락은 AI 챗봇 `챗GPT`의 세계적 흥행 이후 마이크로소프트(MS)가 자사 검색엔진 빙(Bing)에 챗GPT와 유사한 챗봇을 탑재하기로 발표한 가운데, 구글이 서둘러 내놓은 바드의 검색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우려가 주도했다. 바드에 `제임스 웨브 우주망원경`에 대해 질문하자 "태양계 밖의 행성을 처음 찍는 데 사용됐다"고 잘못된 대답을 내놓은 것이다.
시장조사 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전 세계 검색엔진 시장의 93%는 구글이 차지하고 있고 빙은 3%에 불과하다. 하지만 MS가 AI 챗봇 기능을 활용해 검색 시장의 판도를 뒤집으려 하는 가운데 구글의 미래 경쟁력에 대한 의구심이 부각된 상황이다.
블룸버그는 그간 뉴욕증시에서 소형주 위주였던 AI 테마가 알파벳과 MS 등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면서, 투자자들이 기초여건(펀더멘털)과 별개로 AI 경쟁에서의 승리를 중요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투자자문회사 글렌뷰 트러스트의 최고투자책임자(CIO) 빌 스톤은 아직 누가 생성형 AI 경쟁에서 이길지 알 수 없다면서 "알파벳이 검색에서의 우위를 상실할 것이라는 우려가 분명 있지만 알파벳은 여전히 경쟁 수단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소비자들의 검색 습관을 바꾸는 것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 것이라고 신중론을 제기했고, 빙이 구글의 검색 능력을 따라잡으려면 멀었다는 관측도 나왔다.
한편 챗GPT의 흥행 덕분에 한국과 중국 등 아시아 증시에서도 AI 테마주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상하이 증시에서 AI 관련 종목인 `베이징 하이톈루이성(海天瑞聲) 과학기술` 주가는 올해 들어 8일까지 217.6% 치솟았다.
블룸버그는 이러한 바람이 가상화폐 업계에도 불고 있다면서, 가상화폐 관련매체 코인게코가 AI와 관련 있다고 분류한 거의 모든 코인이 지난주 최소 두 자릿수 상승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7거래일간 `싱귤러리티다오`는 138%, `싱귤러리티넷`은 126% 올랐다.
한 가상화폐 업계 관계자는 "사람들이 그냥 챗GPT 흐름에 올라타고 있다"고 봤고, 다른 관계자는 "(이러한 투기적 행위는) 완전 허튼소리"라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