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가 최근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과 인터넷 서비스 장애 사태에 대해 직접 사과했다.
황 대표는 16일 오후 서울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정보 유출과 인터넷 서비스 오류로 불편을 겪은 고객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번 사고는 중대한 사안으로, 모든 사업의 출발점은 고객이라는 점을 되새겨 고객 관점에서 기본부터 다시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기간 내 연간 정보보호 투자액을 현재의 3배 수준인 1천억 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학계와 법조계, NGO 등과 함께 `피해지원협의체`를 구성해 고객별 유형을 고려한 종합 피해 지원안을 마련하고, `피해 신고센터`도 운영할 방침이라고 알렸다.
특히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하도록 피해 고객에 한정하지 않고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를 계획하고 있으며, `U+스팸전화알림` 서비스 무료 제공을 준비 중이다.
황 대표는 또 전사 정보보호·개인정보보호 책임자(CISO·CPO)를 최고경영자(CEO) 직속 조직으로 재편하고, 영역별 보안 전문가를 영입해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부 보안 전문가 의견도 적극적으로 수렴해 보안 안정성을 제고한다. 보안 컨설팅 기업과 전문 기관, 학계에 종사하는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보보호위원회를 운영하고, 보안 기술과 관리 체계를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세계 최고 수준의 화이트 해킹 대회, 침투 방어 훈련을 수행하며 보안 취약점을 점검하기로 했다.
선진화된 보안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미래 보안 기술에 대한 연구와 투자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사이버 보안 전문 인력 양성에도 힘쓸 방침이다. 국내 보안 관련 대학(원), 연구소와 인력 양성 협약을 맺고, 보안 관련 학과·과정을 연계한 전문 인력 육성 및 채용을 추진한다.
LG유플러스는 이 같은 사이버 보안 혁신 활동을 매년 `사이버 안전 혁신 보고서`로 발간할 계획이다. 보고서에서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는 주요 활동과 신기술, 조직·인력 강화, 투자 현황에 대해 투명하고 상세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황 대표는 "네트워크와 정보 보안은 통신 사업의 기본이고, 고객의 신뢰로 이어진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이에 뼈를 깎는 성찰로 고객에게 더 깊은 신뢰를 주는, 보안과 품질에 가장 강한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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