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마일리지 제도 계속 유지
대한항공은 애초 4월 1일부터 시행하려 했던 마일리지 제도 변경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적립 및 공제기준 변경 △신규 우수회원 도입 등 마일리지 제도 전반을 면밀히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신규 마일리지 제도 발표 시점은 미정으로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신규 제도 시행 전까지는 현행 제도가 유지된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제도 변경 시행 재검토와 별도로 고객들이 원활히 마일리지를 쓸 수 있게 △보너스 좌석공급 확대 △다양한 마일리지 할인 프로모션 △마일리지 사용처 확대(기내면세품 구매, 진에어 등)를 시행할 계획이다.
앞서 대한항공은 2019년 12월 보너스 항공권과 좌석 승급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지역`에서 `운항 거리`로 바꾸는 스카이패스 제도 개편안을 발표하고 올 4월 시행할 예정이었다.
지금은 국내선 1개와 동북아, 동남아, 서남아, 미주·구주·대양주 등 4개 국제선 지역별로 마일리지를 공제했지만 개편된 제도는 운항 거리에 비례해 국내선 1개와 국제선 10개로 기준을 세분화한다.
그러나 개편안이 저비용항공사(LCC)가 운항하지 못하는 장거리 노선 중심으로 마일리지 공제율을 높여 소비자 혜택을 축소했다는 불만이 높아졌다.
이후 정부에 이어 국회까지 나서 마일리지 제도 개선을 주문하는 등 압박에 나서자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개편안 시행을 보류한 데 이어 전면 재검토 결정을 내렸다. 업계에서는 사실상 기존 개편안이 백지화되고 새로운 개편안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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