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월가에서 인공지능(AI) 챗봇 `챗GPT`을 써보니 정확성 문제 등으로 인해 금융권 일자리를 위협하기까지는 아직 멀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블룸버그통신은 26일(현지시간) 한때 자동화가 어려웠던 채권·원자재 거래를 챗GPT 같은 AI 모델들이 장악함에 따라 은행들이 트레이더들을 무더기로 해고하는 식의 `어두운 미래`가 아직은 아니며 "절대 일어나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전망했다.
JP모건체이스·뱅크오브아메리카·씨티그룹 등 주요 월가 은행들이 AI 사용을 제한·금지한 가운데 실제 사용해보니 현 수준에서는 일상적 업무 처리 속도를 높여주기는 하지만 처리 절차가 그렇게 매끄럽지는 않다는 것이다.
한 원유 트레이더는 챗GPT를 이용해 원유 가격 전망에 대한 리서치 노트를 작성했더니 글은 잘 써지기는 했지만 정보가 과거 것이라 수정해야 했다. 한 신용 애널리스트는 동료가 챗GPT를 써서 기업 실적 보고서 초안을 작성해봤지만, 내용이 엉망진창으로 틀려서 작성을 중단해야 했다고 전했다.
어느 은행 영업직 직원은 챗GPT를 이용해 고객 정보를 검토하려 했는데, 기존 인터넷 검색보다 시간은 덜 걸렸지만, 보고서에 그대로 쓸 수는 없었고 정확성을 위해 다시 한번 확인 작업을 해야 했다고 말했다.
미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의 오데드 넷처 교수는 "(챗GPT가) 시간은 줄여주겠지만 작업 결과가 참인지 모른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면서 "사무실에 있는 똑똑한 동료처럼 당신의 업무를 검토하고 개선하는 정도로 쓸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블룸버그는 챗GPT 모델이 확률론에 기반해 답변을 내놓는 만큼 데이터가 쌓일수록 점점 똑똑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블룸버그 산하 경제연구소인 블룸버그인텔리전스(BI)의 래리 탭 애널리스트는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언젠가 기계가 사람의 사고를 앞지르는 때가 올 것"이라고 봤다. 그러면서도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를 비롯한 당국의 규제 여부가 최종 결정권을 가질 것으로 전망하면서 "SEC가 왜 이러한 거래를 했는지 은행들에 물었을 때 `기계가 그렇게 하라고 했다`는 것보다 나은 대답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기관 직원은 투자·거래 결정 과정에서 주고받은 메시지를 보관해야 한다는 미 증권거래법 때문에 과거 일부 은행이 직원들의 미인가 메신저 사용 건으로 벌금 처분을 받은 것처럼 AI 사용에 따른 데이터보안 문제가 대두될 가능성도 있다. 최근 JP모건체이스 등 금융기관들이 직원들의 챗GPT 사용을 막은 것도 이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이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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