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KT 대표 선임에 "공정·투명하게 거버넌스 이뤄져야"

임동진 기자

입력 2023-03-02 16:06   수정 2023-03-02 16:23

용산 대통령실 청사.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일 대표이사 후보들을 내부 인사들로만 추천한 KT 이사회에 대해 '이권 카르텔'이라고 지적한 여당 의원들의 지적에 "공정하고 투명하게 거버넌스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기본적으로 기업 중심의 시장 경제라는 정책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민생에 영향이 크고 주인이 없는 회사라고 할지, 그런 기업들, 특히 대기업은 지배구조가 굉장히 중요한 측면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게 안되면 조직 내에서 모럴헤저드가 일어나고, 결국 손해는 우리 국민이 볼 수 밖에 없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앞서 KT는 28일 지배구조위원회가 선정한 차기 대표 후보 면접 심사 대상자 명단을 공개했다.
서류 심사를 통과한 후보자는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 신수정 KT 엔터프라이즈부문장,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 임헌문 전 KT 매스총괄이다.
이와 관련해 2일 오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KT 이사회가 내부 인사들만을 대표이사 후보로 추천한 것을 강력 비판했다.
이들은 "전체 지원자 33명 중 KT 출신 전 현직 임원 4명만 통과시켜 차기사장 인선이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해 버렸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동안 주인없는 소유분산기업인 KT를 장악하기 위해 구현모 대표가 깜깜이 셀프 경선으로 연임을 시도했지만 각종 비리의혹이 드러나 연임은커녕 수사대상에 오른 상황"이라며 "구 대표는 친형의 회사인 에어플러그를 인수한 현대차그룹에 지급 보증을 서주는 등 업무상 배임 의혹이 있고 이번 후보 4명 중 한 명인 당시 현대차 윤경림 부사장은 이를 성사시킨 공을 인정받아 구현모 체제 KT 사장으로 2021년 9월에 합류했다는 구설도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아울러 "특히 윤 사장은 현재 대표 선임 업무를 하고 있는 이사회의 현직 멤버로 심판이 선수로 뛰고 있는 격으로 출마 자격이 없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KT 이사회는 이를 무시하고 윤경림 사장을 후보군에 넣어 그들만의 이익 카르텔을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KT 이사회는 후보자 4명에 대한 면접 심사를 거쳐 오는 7일 차기 대표 후보 1인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