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물가와 배달료 인상으로 배달 음식을 주문할 때 우선 고려하는 사항이 '리뷰'에서 '음식 가격'으로 바뀌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6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22~2023 국내외 외식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9~10월 전국 만 20~69세 성인 소비자 1천267명과 외식업 종사자 58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소비자는 배달앱을 이용해 음식·음식점 선택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가장 많은 21.1%가 음식 가격을 꼽았다.
이어 배달료(15.1%), 리뷰(14.7%), 메뉴의 다양성(12.4%), 소요 시간(10.5%), 브랜드 인지도(10.5%), 최소 주문 금액(6.4%) 순이었다.
전년도 조사에서는 리뷰가 23.7%로 1위였다. 리뷰는 1년 만에 3위로 하락하고 그 대신 음식 가격과 배달료가 2, 3위에서 1, 2위로 올라섰다.
aT는 외식 물가 및 배달료 인상 등의 요인이 작용해 지급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커진 것이라고 진단했다.
배달료 적정성에 대해서는 비싸다는 반응이 절반 넘는 57.8%였고 조금 비싸다는 응답은 34.6%였다. 적절하다는 6.8%에 그쳤고 싸다는 응답은 1% 미만이었다.
전년도 조사에서는 조금 비싸다는 응답이 49.4%로 가장 많았는데 1년 만에 비싸다는 응답이 1위로 올라섰다. 배달료 인상에 부담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적정 배달료로는 2천원이라는 의견이 68.6%로 가장 많고 이어 2천500원(11.8%), 3천원(11.2%) 순이었다.
그러나 소비자가 배달앱 이용 시 부담하는 배달료는 3천원인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외식업 종사자 대상 설문조사에서 배달앱 이용 시 고객이 부담하는 배달료에 대한 질문에 3천원이라는 응답이 38.2%로 가장 많았고 이어 2천원(25.4%), 2천500원(16.2%), 3천500원(12.2%) 순이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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