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황&이슈 > 전체목록

3월 14일 ETF 시황...GDX·BBH 강세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3-03-14 08:05   수정 2023-03-14 08:05




    1) 이날 지수는 일부 상승했지만 여전히 은행 사태는 은행주에는 영향을 미쳤습니다. 월가의 공포지수인 VIX 지수는 2022년말 이후 최고점인 26.56까지 도달한 이후 지금은 26 가까이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글로발트 인베스트먼트의 시니어 포트폴리오 매니저 키스 부채넌은 현재 시나리오가 굉장히 많지만 결국 이 SVB 은행 사태의 파급효과가 어디까지 일 것인지가 결국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습니다.
    은행주 가운데 미국 중소은행만 모아둔 IAT는 은행 관련 펀드들 가운데 가장 낙폭이 컸는데요. 12% 떨어집니다. 운용수수료 0.42% 배당률은 2.35% 정도로 운용이 되고 있으며 마흔 여개의 미국 지역 은행을 보함한 지수를 추종합니다. 운용 자산은 매우 큰 편인데 비교적 거래량은 정어서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투자자들이 많은 편이었구요. 대표적으로 PNC와 US뱅코프 그리고 트루이스트 등이 12% 비중씩 담겨 있으며 그 뒤로는 5%대 이하로 편성 되어있습니다.

    2) 한편 월요일장이 지난 금요일과 달랐던 것은 투자자들이 은행주 다른 부문의 종목들은 사들였다는 건데요. 특히 헬스케어 방어주에 속하는 존슨앤존슨과 일라이릴리를 포함해 바이오 테크 부문은 금요일과 달리 상승했는데요. 반에크의 바이오테크 BBH ETF도 이날 3% 상승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암젠이나 길리어드 사이언스, 바이오젠 등의 기업들에 투자를 하는 상품입니다.

    3) 다만 금융당국의 노력에도 미국 달러와 국채 금리는 하락폭을 확대했는데요. 이날 금과 은가격도 상승했습니다. 안전자산 부문에 대한 관심도 역시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헤라이우스의 금속 딜러 알렉산더 점페는 금 선물 가격은 이번 은행 사태가 연준의 움직임에도 영향이 있을지에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만일 SVB 은행 파산이 별개의 사건으로 인식이 된다면 금은 다시 최근의 상승을 일부 반납할 수 있다는 관점인데요.
    이날 반에크에서 운용하는 GDX ETF는 7% 가까이 상승세 보이며 29달러선에 움직였습니다. 5년 동안은 코로나 이후 급격하게 가격이 올라서 현재 33%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중이구요. 다만 작년 중순과말 다소 가격이 하락한 뒤 올 초에 다시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기획제작1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