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미술품 신탁' 진출…"아트뱅킹 확장"

박승완 기자

입력 2023-03-21 09:33  

상품 차별화 강조…'신탁 명가' 이미지 확고히
하나은행
'손님 중심의 신탁'을 통해 고객 자산관리 확대에 나선 하나은행이 미술품으로 상품 포트폴리오를 넓힌다.

하나은행은 새로운 신탁 상품 '미술품 동산관리처분신탁(이하 미술품신탁)'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월 하나은행은 서울 을지로에 위치한 개방형 수장고 '하트원'에서 '최영욱 작가전'을 열었는데, 전시기간 작품 구매 수요를 '신탁'과 연결한 바 있다.

작품을 안전하게 보관하다가 처분하는 개념인데, 새로운 미술품 유통 비즈니스 모델로, 하나은행은 이를 통해 선도적인 맞춤형 아트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신탁을 시작으로 하나은행은 향후 작품 작가, 전시기획자, 위탁판매업자, 미술품 애호가 등으로 시장 저변을 넓혀 아트뱅킹의 확장 모델로 삼겠다는 포부다.

추가로 미술품 조각투자 플랫폼 '테사', 음악저작권 유통 플랫폼 '뮤직카우' 등과 손잡고, 상반기 중 조각투자 관련 '수익증권 발행신탁'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향후 토큰증권 제도 시행시 '신탁형 유동화' 역량을 최대한 발휘,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고 관련 회사간 협업 시너지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차별화된 신탁을 만들고 손님 중심의 자산관리 역할을 강화시켜 '신탁 명가' 이미지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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