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권 다툼'서 밀려난 오빠의 몽니 "순익 12배 배당하라"

입력 2023-03-24 19:21   수정 2023-03-24 19:40

    구본성, 3천억 배당 요구
    <앵커>

    막내 여동생과 경영권 분쟁을 벌여온 구본성 전 아워홈 부회장이 주주들에게 3000억원에 달하는 고배당을 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보유 지분 매각을 추진해왔지만 진전이 없고 경영권 다툼에서도 패배하자 고액의 배당금을 챙기는 쪽으로 전략을 선회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아워홈은 다음달 4일로 예정된 정기주주총회에서 구본성 전 부회장이 주주제안을 한 '2966억원 배당 요구' 안건을 상정해 논의합니다.

    현행법상 아워홈 같은 비상장회사의 지분 3% 이상을 보유한 주주의 주주제안은 법령 또는 예외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한 의안으로 올려야합니다.

    3천억원에 이르는 배당 요구액은 아워홈의 지난해 순이익(약 250억 추정)과 영업이익(약 500억 원 추정)의 12배, 6배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지난 2021년 아워홈이 보유한 현금성 자산(2240억원)보다도 많아, 해당 요구가 받아들여지면 아워홈의 경영 타격은 불가피합니다.

    현금성 자산은 도래하는 차입금 상환과 회사 운영을 위한 필수 비용을 책정해둔 금액으로 알려졌습니다.

    구 전 부회장에 맞서 아워홈(막내 구지은 부회장)이 법인 자격으로 올린 배당 지급 총액은 30억원입니다.

    두 제안 중 어떤 안건이 표 대결을 거쳐 통과될지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현재 아워홈의 지분 대부분은 4남매가 보유 중인데, 오빠인 구 전 부회장이 가진 지분은 38.56%입니다.

    오빠에 맞서 함께 발을 맞춰 온 막내 구지은 부회장(20.67%)과 차녀 구명진씨(19.6%)는 40.27%라, 배당금 결의에 필요한 출석 주주의 과반 동의에는 못 미칩니다.

    때문에 이번에도 캐스팅보트는 지분 19.28%를 갖고 있는 장녀 구미현씨입니다.

    다만, 구미현씨는 과거 구 전 부회장의 손을 잡았다가 막내 편으로 입장을 바꾼 적이 있어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 예측이 쉽지 않습니다.

    아워홈 내부에선 구 전 부회장의 과도한 배당 요구가 전해지면서 동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한국경제TV 신선미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