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기시 목표 수익 보장"…미래에셋, '만기 매칭형 ETF' 상장일 개인순매수 1위

박찬휘 기자

입력 2023-03-24 14:34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일 신규 상장한 '만기 매칭형 TIGER' ETF(상장지수펀드)가 올해 상장일 기준 가장 큰 개인순매수를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23일 개인 투자자들은 'TIGER 25-10 회사채(A+이상)액티브' ETF를 73억 원 순매수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신규 상장한 ETF 24종의 상장 당일 기준 개인순매수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같은 날 상장한 'TIGER 24-04 회사채(A+이상)액티브' ETF도 개인순매수 23억 원을 기록했다.

올 들어 한국거래소에 신규 상장한 ETF 중 앞서 두 ETF를 제외한 나머지 22종의 상장일 개인순매수 규모 총 합이 약 40억 원인 것을 고려하면, 만기 매칭형 TIGER ETF가 투자자들의 압도적인 관심을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올해 상장일 개인순매수 규모 1위를 기록한 'TIGER 25-10 회사채(A+이상)액티브'는 2025년 10월 만기의 A+등급 이상 회사채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22일 기준 만기 수익률은 4.18%다.

'TIGER 24-04 회사채(A+이상)액티브'도 A+등급 이상의 회사채에 투자하며, 만기일은 2024년 4월, 22일 기준 만기수익률은 4.03%다.

만기 매칭형 ETF는 시장 금리 변동에 관계없이 만기까지 보유하면 목표한 수익률을 실현할 수 있는 상품이다.

만기 전까지 추가 매수 가능하며, 최초 상장 시점 대비 금리가 상승한다면 더 높아진 만기 수익률 수준으로 매수할 수 있다.

신규 투자자가 추가 매수하더라도 설정 시점의 시장 만기 수익률 수준으로 채권을 편입하기 때문에 기존 투자자의 수익률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상장 이후 금리가 하락하는 시기에는 중도 매도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연금 계좌를 활용해 투자할 경우 다양한 절세 효과도 누릴 수 있다.

ISA(중개형), 개인연금, 퇴직연금(DC/IRP) 계좌에서 거래 시 인출 시점까지 과세가 이연되고 세액공제까지 받을 수 있다.

또 주로 증권사를 통해 매수, 매도해야하는 개별 채권 투자와 달리 주식처럼 쉽게 매수, 매도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정승호 미래에셋자산운용 ETF 운용부문 매니저는 "새롭게 상장한 만기 매칭형 TIGER ETF 2종은 다양한 종목에 분산투자하면서도 신용등급 대비 금리 매력이 높은 종목들을 편입하여 수익률을 강화했다"며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만큼 기존 개별종목 채권 투자 대비 많은 장점을 갖추고 있는 만기 매칭형 ETF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신규 출시한 만기 매칭형 ETF 2종 거래 고객을 대상으로, KB증권(3/23~4/21)과 신한투자증권(3/27~4/24)에서 일정 요건을 충족한 고객들에게 문화상품권을 증정하는 출시 기념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