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후연구원 39% 산업계 진출, 키우리 1차 사업 가시적 성과 이뤄

입력 2023-03-28 14:57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혁신성장 선도 고급연구인재 성장 지원(KIURI, 키우리) 사업' 1차 사업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KIURI 사업은 연구 역량을 갖춘 이공계 박사후연구원의 산업계(기업) 진출 역량 강화 및 진출 확대를 위해 지난 2020년 5월부터 추진되고 있다. 서울대, 연세대, 포항공과대, 성균관대, 아주대, 인하대 등 6개 연구단이 선정돼 운영되고 있으며, 오는 2024년 10월까지 1차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3년간 KIURI 시범사업에 참여한 박사후연구원 중 전체 취업은 82명으로, 이 중 39%(32명)가 산업계(기업)로 진출해, 산업계 경력 경로 개발의 효과를 확인했다. 이에 시범사업 참여연구자는 "KIURI 사업을 통해 산학공동연구를 경험하면서 기업친화적 사고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다"며 소감을 전했다.

이번 사업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공계 신진 박사급 연구인재의 독립적 연구자 성장을 돕고, 산업계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산학협력연구와 교육?네트워크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박사후연구원과 수요기업 간 산학협력연구 활성화를 위해 산학 공동 연구 체계를 구축하고, 직접 연구비 지원과 멘토링 및 수요 기업 매칭, 연구몰입환경 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박사후연구원의 산업계 역량 강화 및 진출 확대를 위해 인식개선과 역량 강화 교육을 지원하고, 각 연구단을 연계한 공통 네트워크와 특화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다.

관계자는 "KIURI 사업은 높은 학계 지향성을 가진 박사후연구원의 산업계 진출 인식을 개선하고, 산업계 경력 경로를 개발해 산업계 진출을 촉진하여 고용 안정성을 강화하는 한편, 기업의 우수 연구인력 확보를 도와 국내 산업의 인적 경쟁력도 강화할 수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1차 사업에서 박사후연구원의 산업계 경력 경로 개발 효과를 확인한 만큼, 남은 사업 기간에도 가시적인 성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KIURI 1차 사업의 가시적인 성과에 따라 시범사업 종료 후 사업의 계속 운영을 위한 2차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