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 유치효과 61조"…정·재계 함께 뛴다

전효성 기자

입력 2023-03-30 19:02   수정 2023-03-31 16:35

    <앵커>
    정부와 국회는 물론 국내 주요 기업들까지 2030년 엑스포를 부산에 유치하기 위해 총력 지원에 나섰습니다.

    경제효과만 60조원이 넘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데, 다음주 실사단의 방한이 유치전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전효성 기자입니다.

    <기자>
    오는 2030엑스포가 부산에서 열리게 된다면 우리나라는 월드컵, 올림픽, 등록엑스포를 모두 유치한 세계 7번째 국가가 됩니다.

    과거 대전과 여수에서 열린 엑스포는 '인정엑스포', 2030년 엑스포는 5년 주기로 돌아오는 '등록엑스포'입니다.

    인정엑스포는 행사기간이 최대 3개월, 전시규모도 제한(25만㎡ 이내)되는 반면 등록엑스포는 최장 6개월간 전시규모는 무제한으로 열립니다.

    현재 가장 큰 경쟁 상대는 사우디아라비아(리야드)로, 사우디는 2030년 건국 100주년을 맞아 엑스포 유치에 박차를 가하는 상황입니다.

    우리 정부는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 성공할 경우 61조원의 경제적 효과와 50만명의 고용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월드컵·올림픽을 개최했을 때 얻는 경제적 효과가 각각 12조원 내외(KDI)인 점을 감안할 때, 경제적 파급력이 가장 큰 국제행사인 셈입니다.

    특히, 대규모 국제 행사가 지방에서 열리게 된다면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이상준 / 대한상공회의소 엑스포유치홍보팀장: (부산엑스포 개최는) 경제적 효과는 물론 대한민국의 국격과 이미지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들도 새로운 사업 기회와 공급망 발굴 등 유무형의 기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국내 주요 기업들은 엑스포 유치를 위해 팔을 걷고 나섰습니다.

    대한상의 집계에 따르면 삼성·LG·SK·현대차·롯데 등 주요 그룹 CEO들은 지난해 6월 이후 최근까지 84개국을 찾아 부산엑스포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이를 위해 이동한 거리만 258만km, 지구 64바퀴를 돌았을 때와 같은 거리입니다.

    다음 주 실사단 방문을 앞두고 서울 광화문에서 내일부터 열리는 유치 기원 행사에서 각종 홍보관을 여는 등 유치 열기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국회 역시 여야가 함께 참여하는 엑스포 특위를 꾸리는 등 지원 사격에 나서고 있습니다.

    [박재호 / 부산엑스포 유치지원특별위원장(국회의원): 지금 우리나라가 선진국 문턱에 있다면 이걸(엑스포) 계기로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완전히 진입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오사카 엑스포 이후) 일본이 완전히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됐었고…]

    엑스포 실사단은 다음달 2일부터 7일까지 방한해 우리나라의 엑스포 유치 역량과 준비 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할 예정입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두 차례 실사단을 직접 만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경제TV 전효성입니다.
    (영상취재: 채상균)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