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속한 날씨" 산불 난 강릉에 '태풍급 강풍'

입력 2023-04-11 15:05  



11일 오전 강원 강릉시에 대형 산불이 발생해 시민들이 안타까워 하는 가운데 강원영동에는 간절한 비 소식 대신 밤사이 태풍급 강풍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 1시 30분 발표한 기상정보에서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전남서해안·제주에 12일 아침까지 순간풍속이 20㎧(시속 70㎞)를 넘는 강풍이 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강원산지에는 순간풍속이 30㎧(시속 110㎞) 이상인 강풍이 12일 아침까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수도권과 강원영서·충청·전북·경남동해안·경북북동산지는 11일 밤까지 강풍이 이어지겠다.

전국에 강풍이 부는 까닭은 우리나라 북쪽에는 저기압, 남쪽에는 고기압이 자리했기 때문이다. 특히 강원영동은 태백산맥 때문에 바람이 다른 지역보다 더 강하게 불고 있다.

봄철 기압계가 '남고북저'로 형성됐을 때 강원 양양과 강릉·고성 사이 건조한 바람이 세게 분다. 이를 '양강지풍' 또는 '양간지풍'이라고 부르는데 불을 부른다는 이유에서 '화풍'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날 양양군 설악산에는 한때 순간풍속이 37.8㎧(시속 136㎞)에 달하는 강풍이 불었다. 고성군(현내면)과 동해시 이날 최대 순간풍속(오후 2시 기준)은 30.6㎧(시속 110㎞), 강릉시(연곡면)는 28.7㎧(시속 103㎞)를 기록했다.

12일 아침 이후 '초강풍'은 멎어도 바람이 잔잔해지지는 않겠다.

저기압이 지난 뒤 북서쪽에서 차고 건조한 공기가 우리나라로 유입되겠는데 차고 건조한 공기는 지상으로 가라앉는 성질이 있어 지상의 바람이 거세지게 만든다.

대기는 점차 더 건조해지겠다. 11일 강원영서와 강원영동 북부를 포함해 중부지방 북쪽에 비가 내렸으나 대부분 지역 강수량이 10㎜에 못 미쳤을 정도로 양이 적어 건조함이 해소되지는 않았다.

12일은 우리나라가 다시 고기압 영향권에 들면서 전국이 맑겠고 13일은 맑다가 오후부터 흐려지나 비 소식은 아직 없다. 기상청은 14일 오후부터 15일 오전까지 전국에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