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바이오, '치매 치료 전자약 개발' 정부 과제 선정

김수진 기자

입력 2023-04-24 18:28  


아리바이오는 보건복지부가 공모한 2023년 제1차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사업의 '치매 전자 약 기술개발' 연구에 최종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전자약은 기존 약물과 병용이 가능해 최근 국내 및 글로벌 기업들의 관심이 높은 분야다. 우리나라 정부는 5대 핵심과제로 선정한 '바이오헬스 전략'을 통해 2026년까지 약 466억 원 지원으로 전자약 시장 생태계 조성에 착수, 치매와 같은 난치·희귀 질환 극복을 위한 제품 개발과 임상 지원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에서 선정한 아리바이오의 연구개발 과제는 감마파 동조를 유도하는 '음향진동 자극(Vibroacoustic) 을 이용한 초기 알츠하이머병 치료 기술 개발'이다. 아리바이오는 정부지원 15억 원 포함 총 20억 원 규모로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김상윤 교수팀), 동국대 의생명공학과(서영권 교수팀), 에보소닉(최재영 대표)과 협력해 총 4년간 치매 전자약 제품 허가를 목표로 과제를 공동 수행한다.

음향진동을 이용하면 기억·인지와 관련된 뇌파의 동조를 유도하고, 뇌 혈류량 개선을 통해 치매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게 아리바이오 설명이다. 사람의 뇌파는 어떤 사물이나 상황을 의식적으로 파악하는 순간 초당 40회 정도의 감마파 진동 (gamma band oscillations)이 나타난다. 경도인지장애나 알츠하이머 환자는 감마파 진동이 약화돼 있다고 알려졌다.

아리바이오는 알츠하이머병 신약(AR1001~AR1005) 개발을 진행하며, 치매 전자약 기술개발을 2019년부터 시작했다. 음향진동 헤드밴드(Vibroacoustics Headband) 형태로 제품을 개발, 사운드와 진동을 동시 출력하는 초소형 음향진동 모듈을 전두엽과 양쪽 측두엽 부위에 탑재했다. 간단한 버튼 방식으로 조작이 편리하다.

2021년 식약처 '신개발 의료기기 허가도우미'로 지정돼 신속 제품화 지원을 받고 있으며, 한국의료기기 안전정보원의 의료기기 제품화 단계별 맞춤형 멘토링에 선정, 전담팀으로부터 포괄적 기술 지원을 받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성남산업진흥원에서도 지원받았다.

아리바이오는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이른 시일 내 탐색 임상시험을 위한 IND(임상시험계획승인)를 신청하고, 추후 확증 임상시험을 통해 2026년경 치매 전자약을 출시한다는 목표다.

정재준 아리바이오 대표이사는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진동 자극을 응용해 치매 치료에 접목한 사례는 아리바이오가 처음"이라며 "급증하는 치매 환자 증가세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 미국 임상3상중인 다중기전 경구용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성공과 함께 음향진동 전자약이 미래 치매 극복의 첨병이 될 수 있도록 산학연 연구와 임상, 제품화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