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난에 시달리는 북한이 전기차를 대중교통 수단으로 활용하는 데 관심을 갖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탈북민 출신인 강영실 북한산업기술연구소 대표는 4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회 한반도 전기차 정책포럼'에서 북한이 1975년부터 근 50년간 리튬이온 배터리를 비롯한 다양한 이차전지 관련 연구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강 대표는 북한이 승용차 등 일반 대중을 위한 전기차 개발에 대한 관심은 저조하지만 평양 등 대도시 대중교통에 전기차를 활용하기 위한 연구는 조용히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1980년대부터 유람선과 탄차 등에 이차전지를 일부 활용했으며, 김정은 정권 들어 전기차에 더욱 적극적인 모습이다.
2010년대 후반 태양광 패널이 장착된 출퇴근 유람선과 대형버스가 평양, 남포, 대동강 등을 중심으로 운행하고 원산갈마관광지구에는 관광용 전기차가 들어섰다.
지난해에는 이차전지가 내장된 2층버스가 평양 만경대-대성산 구간을 운행하기도 했다. 다만 견인력이 낮아 2층 탑승은 아직 어려운 것으로 보이며, 승객도 20명 정도로 제한된다고 강 대표는 분석했다.
북한은 심각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2013년 '재생에너지법'을 채택하고 태양열과 태양광, 풍력, 지열 등의 활용을 독려하고 있지만, 에너지 소비에서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고 강 대표는 지적했다.
한편 포럼에서는 남북 간 전기차 협력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경제난을 타개하기 위해 첨단기술의 도입을 통한 '단번 도약'을 여전히 추구하고 있는 김정은 정권으로서는 여건이 조성된다면 전기차 산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내다봤다.
이어 "(남북간) 전기차 분야 협력은 기후변화에 공동 대응하는 차원과 더불어 남북한의 지속 가능한 평화와 에너지 자원 공동체를 구축하는 데도 기여한다"며 장기적으로 검토할 만한 과제라고 평가했다.
이번 포럼은 세계전기차협의회(GEAN)·국가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제주통일미래연구원가 주최·주관하고 통일부·한국수력원자력·유엔피스코가 후원했다.
(사진=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한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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