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반도체과학법 쟁점 협의"…"최고의 반도체 동맹 만들 것"

이민재 기자

입력 2023-05-08 09:23  

미국 방문 경제분야 성과별 후속 조치
대외경제장관회의 "회담 성과 극대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국과 IRA(인플레이션 감축법)·반도체과학법 잔여 쟁점을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8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추 부총리는 미국 국빈방문 경제분야 성과 후속조치 추진계획, 글로벌 혁신특구 조성방안, 인태경제프레임워크(IPEF) 제3차 협상 추진계획, 내년 해외수주 분야별 핵심프로젝트 추진전략을 논의 및 의결했다.

추 부총리는 "한미 공동 번영과 미래 세대를 위해 이번 방미 성과를 조기에 가시화할 수 있도록 10대 분야 후속 조치 추진에 만전을 다할 것"이라며 "세계 최고의 반도체 동맹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IRA, 반도체과학법 관련 우리 기업 부담과 불확실성을 줄여준다는 방향에 대한 합의를 토대로 잔여 쟁점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상호간 이익 제고를 위해 긴밀히 협의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양자, 디지털 등 5대 분야 기술 협력과 국내 클러스터 발전을 진행하고 59억 달러 투자 유치에 대한 실물 투자 가시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설명 -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월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33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정부는 또 미국 순방 시 방문한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 한국형 글로벌 혁신 특구를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추 부총리는 "올해 규제 자유 특구를 중심으로 2~3개를 글로벌 혁신 특구로 지정하고 오는 2027년까지 총 10개의 혁신 특구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전면적 네거티브 방식의 규제 특례를 도입하는 등 현재의 규제 자유 특구를 획기적으로 고도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추 부총리는 "올해 해외수주 350억 달러 목표 달성을 위해 해외건설, 플랜트, 원전, 친환경사업 등 4대 분야 15대 핵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집중지원 할 것"이라며 "중동 지역의 대규모 플랜트 사업에 대한 외교, 금융 지원을 적기에 추진하고 그린수소, 해수담수화, 온실가스 국제감축 등과 같이 수주 확대 잠재력이 큰 친환경 분야에 대한 진출을 확대 하겠다"고 언급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