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만인들이 '가미카제' 드론 공격"…사상자 28명

입력 2023-05-09 09:20   수정 2023-05-09 09:35



러시아가 전승절을 앞두고 7∼8일 우크라이나 전역에 공습을 퍼부어 전국에서 최소 3명의 민간인이 사망하고 28명이 다친 것으로 집계됐다.

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총참모부와 공군은 이날 공동성명에서 "러시아가 하르키우, 헤르손, 미콜라이우, 오데사 지역을 중심으로 16발의 미사일 공격을 가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24시간 동안 러시아군이 약 61건의 공습과 52건의 로켓 공격을 가해 전국에서 최소 3명의 민간인이 사망하고 28명이 다쳤다고 덧붙였다.

흑해 연안 도시 오데사에서는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으로 현지 주민을 위해 구호품을 보관하던 국제적십자사 창고 건물이 파괴됐다. 이 공격으로 적십자사 직원이 숨지거나 다치진 않았으나, 수백t의 구호 물품이 불에 탔다.

수도 키이우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역대 최대 규모의 자폭 드론(무인기) 공격이 쏟아졌다.

9일 미국 CNN 방송에 따르면 비탈리 클리치코 키이우 시장은 텔레그램 채널에서 "어젯밤 야만인들이 '가미카제' 드론으로 최대 규모의 공격을 감행했다"고 비판했다.

클리치코 시장은 이번 공격에 약 60대의 이란제 자폭 드론 '샤헤드'가 동원됐으며, 이 가운데 절반가량인 36대가 키이우를 타깃으로 삼았다고 주장했다.

클리치코 시장은 우크라이나 방공군이 수도로 날아든 자폭 드론을 격추했으나 "드론 파편에 일부 사회 시설과 스비아토신 지역의 주거용 고층 건물이 파괴됐다"고 설명했다.

또 러시아 드론 공격으로 사망자가 발생하진 않았으나 "도시의 두 지역에서 5명이 다쳤다"고 전했다. 이들 중 3명은 고층 건물에 있다가 다쳐 그중 한 명이 수술받았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고 클리치코 시장은 덧붙였다. 클리치코 시장은 러시아 공습이 끝난 뒤 직접 파괴된 고층 건물을 찾아 둘러보기도 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공격에 쓰는 이란제 무인공격기 '샤헤드'는 높은 고도에서 기체에 탑재한 미사일을 발사하는 일반적 공격용 드론과 달리, 직접 목표물에 충돌하는 공격 방식을 이용해 가미카제 드론이라고도 불린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