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카카오가 실시간 트렌드, 이슈 키워드를 알려주는 서비스 출시에 잇달아 나서고 있다.
카카오는 포털 '다음' 이용자들이 더욱 유용한 정보를 얻고 사회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투데이 버블' 서비스를 10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다음과 네이버의 실검 서비스는 여론 조작과 언론 생태계 황폐화 등 여러 논란과 부작용을 낳으며 각각 2020년 2월, 2021년 2월에 잇달아 폐지된 바 있다. 카카오는 투데이버블이 실검과는 완전히 다른 서비스라고 주장한다.
과거 다음 실검은 검색이라는 하나의 서비스에서 이용자가 입력하는 검색어 통계 정보를 활용해 순위를 매겨 제공한 반면, 투데이버블은 다음의 내부 서비스뿐 아니라 제휴된 뉴스 사이트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외부 웹페이지를 정보의 출처로 한다. 출처의 다양성을 고려한 보정 과정도 거친다.
실검이 순간적인 검색어 입력량을 기반으로 키워드를 추출해 짧은 시간 의도적으로 검색량을 증가시키는 행위가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었지만, 투데이버블은 분석의 기준이 되는 시간을 늘리고 키워드에 순위를 매기지 않는다는 점이 다르다.
카카오 관계자는 "투데이버블은 유용한 정보나 우리 사회의 공감대를 넓힐 수 있는 주제를 발견하도록 돕는다는 서비스 제공 목적에 따라 운영된다"며 "서비스 취지에 적합한 키워드만을 이용자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관심사와 트렌드에 따라 자동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네이버는 올해 하반기에 관련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검색뿐 아니라 구독 정보와 문서 클릭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색어 대신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식"이라며 "검색만을 바탕으로 하는 서비스도 아니고, 개개인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로 개발 중이기 때문에 실검 서비스가 부활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양대 포털이 일제히 과거 논란을 일으켰던 실검 서비스의 부활은 아니라고 입을 모으지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형태만 다를 뿐 결국 실시간 토픽을 보여줌으로써 이용자를 끌어들이려 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제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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