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6월 10일 국경 재개방할 듯…관광상품 홍보 중"

입력 2023-05-11 09:43  




북한이 다음 달 10일 국경을 재개방할 것으로 보인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소식통을 인용해 11일 보도했다.

SCMP는 북중 양측으로부터 브리핑을 받은 한 소식통을 인용, 북한이 이르면 다음 달 중국과의 접경지역을 다시 열고 화물차 교역과 인적 왕래를 전면 재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은 "북한은 6월 초 중국과의 국경을 다시 열 계획이다"라며 중국 육로 검문소의 세관 직원들이 올해 초 업무에 복귀해 화물차 운송 재개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북한이 국경 재개방을 올 하반기로 연기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선을 그었다.


소식통은 "중국은 더 이상 걱정하지 않지만, 북한은 코로나19에 대해 여전히 걱정하고 있기 때문에 (북중) 국경을 언제 재개방할 것인지는 전적으로 북한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SCMP는 이와 함께 북한과의 접경 지역인 중국 랴오닝성의 여행사 두 곳이 북한 당국으로부터 다음 달 10일 관광객의 입국을 허용할 것이라는 통지를 받았다고 전했다.

그중 한 여행사는 이미 여러 중국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다음 달 중순 개시하는 북한 관광상품을 홍보하고 있다.

이 여행사는 북한 관광 당국으로부터 관련 통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 여행사의 한 직원은 "우리는 6월 10일 국경이 다시 열린다고 들었다"며 "그러나 아직 공식 발표는 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북한은 중국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자 2020년 초 북중 국경을 봉쇄하고, 2020년 8월에는 화물열차 운행도 중단했다.

북중 화물열차는 작년 1월 운행을 재개했다가 4월 중단된 뒤 9월 정상화됐으나, 도로 운송은 올해 1월 훈춘∼나진선봉 구간만 부분적으로 운행을 재개했을 뿐 단둥∼신의주 등 나머지 지역은 3년이 넘도록 재개하지 않고 있다.

앞서 지난 7일 미국의소리(VOA)는 민간 위성사진 업체 '플래닛 랩스'의 지난 1일 자 사진에서 북중 접경지대인 중국 단둥과 북한 신의주를 연결하는 압록강철교(중조우의교) 인근의 중국 측 세관 야적장이 물체로 가득 찬 모습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30일 찍은 위성사진에서도 야적장 절반가량이 채워진 상태였다고 덧붙였다.

이 장소는 과거 신의주로 돌아가고자 대기하는 컨테이너 트럭들의 집결지였으나, 지난 3년간은 텅 비어 있었다.

지난 2월에는 북중 접경지역 중 가장 동쪽에 있는 중국 훈춘과 북한 나선 경로의 트럭 통행이 재개됐다고 일본 닛케이가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