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억 클럽·대장동·코인’ 연이은 압수수색...금융권 ‘초긴장’

서형교 기자

입력 2023-05-16 18:09   수정 2023-05-16 18:13

檢, 이순우 前우리은행장·김정태 前하나금융회장 압수수색
박영수·곽상도 50억클럽 연관···소환 이어질 듯
김남국 코인 관련 코인거래소도 압수수색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과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 보유 논란이 불거지면서 검찰의 칼날이 은행권과 가상자산업권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순우 전 우리은행장에 이어 김정태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과 빗썸·업비트 등 가상자산 거래소까지 모두 압수수색 대상에 올랐다. 검찰 수사에 속도가 붙으면서 금융권 전반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16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의 뇌물 의혹과 관련해 김 전 회장의 주거지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2015년 화천대유자산관리가 참여한 성남의뜰 컨소시엄 와해 위기를 막아주고 그 대가로 아들의 퇴직금 등 명목으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에게 50억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2015년 대장동 개발사업 공모에는 성남의뜰 컨소시엄 외에 산업은행 컨소시엄, 메리츠증권 컨소시엄 등 모두 세 곳이 응모했다.

이 과정에서 산업은행 컨소시엄 소속이던 호반건설이 하나은행에 ‘성남의뜰에서 이탈해 함께 사업을 하자’고 압박했지만, 김씨 부탁을 받은 곽 전 의원이 하나은행에 영향력을 행사해 이를 막아줬다는 것이 검찰 판단이다.

김 전 회장은 산업은행 컨소시엄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판단한 최종 의사결정권자이기 때문에 검찰은 그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도 박영수 전 특별검사 사건 관련 이 전 행장의 주거지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박 전 특검은 2014∼2015년 김씨 등 민간업자들이 대장동 사업 입찰 공모를 준비하던 당시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서 성남의뜰 컨소시엄 구성을 지원하고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청탁을 전달해준 대가로 200억원 상당의 땅과 상가 등을 약속받은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등)를 받는다.

우리은행은 당초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2015년 3월 회사 내규 등을 이유로 불참했다. 대신 PF 대출에는 참여하겠다며 1500억원의 여신의향서를 냈다.

검찰은 우리은행의 결정 과정에 대장동팀 일당과 유착한 박 전 특검의 개입이 있었던 것으로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압수수색은 대장동 민간업자들의 청탁이 박 전 특검과 이 전 행장을 통해 부동산·금융부 실무진에게 전달된 경로를 확인하기 위한 차원으로 관측된다. 이 전 행장은 2011∼2014년 우리은행장을 지냈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과 관련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이 전 행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전날에는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이준동 부장검사)가 가상화폐거래소 빗썸과 업비트,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를 압수수색했다.

빗썸과 업비트, 카카오 클립은 김 의원의 가상화폐 전자지갑이 등록된 거래소다. 김 의원은 지난해 1∼2월 위믹스 코인 85만5000여개를 빗썸에서 업비트 전자지갑으로 이체했다.

검찰은 김 의원의 업비트 전자지갑에 담긴 위믹스의 출처를 확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미공개 정보 이용과 입법 로비 등 구체적인 의혹에 대해서도 살펴볼 방침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