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뽑아야 6년간 독점"… '개별인정형 원료' 경쟁 치열

박승원 기자

입력 2023-05-23 19:06   수정 2023-05-23 19:10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앵커>

    코로나19를 거치면서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제약바이오 기업까지 가세해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데, 특히 기존에 없던 원료를 누가 먼저 찾느냐가 핵심 경쟁력으로 떠올랐습니다.

    박승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신약개발 전문기업 제넨셀은 천연물 소재의 맥아와 구절초 복합물인 '프리멘시아'를 개발해 식약처의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승인받았습니다.

    연구 기간만 6년이 걸렸습니다.

    [오영철 제넨셀 대표이사 : 눈 건강, 월경 전 증후군 개선에 관한 개별인정형 원료 승인을 이미 취득했습니다. 올해는 지속적인 사업 확대를 위해 간 건강, 관절 건강, 체지방 개선을 위한 개별인정 신청, 원료 인정 신규 추가를 목표로…]

    앞서 제넨셀은 다친 호랑이가 풀밭에 굴러 상처를 치유했다는데서 이름이 붙은 호랑이풀에서 추출한 분말로도 개별인정형 원료로 승인받았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효과를 입증하기까지 5년이란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기존에 없던 원료를 제조사가 연구·개발하는 개별인정형 원료는 이처럼 수년간의 연구를 거쳐야 합니다.

    소재 발굴부터 임상시험까지 마친뒤 안전성, 기능성, 규격 등 식약처의 까다로운 심사까지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원료 개발 경쟁이 치열합니다.

    유한양행을 비롯해 유유제약, 휴온스, 동화약품 등 굴지의 기업들이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에 뛰어들었고, 이들이 개발한 원료도 콜라겐, 사군자, 프로바이오틱스 등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누구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고시형 원료에 비해 진입장벽은 높지만, 한번 개발하면 6년간 생산과 판매를 독점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성장 동력을 삼을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여기에 다양한 목적에 따라 제품을 구입하는 수요가 늘면서 개별인정형 원료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도 한 요인입니다.


    실제 최근 5년간 연평균 17% 이상 성장한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개별인정형 원료 제품의 비중은 지난 2017년 11%에서 2021년 21%로 증가했습니다.

    개별인정형 원료를 얼마나 빨리 확보하느냐가 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 요인이 되는 만큼, 원천 기술을 늘리기 위한 개발 경쟁은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박승원입니다.


    촬영 : 이창호, 편집 : 김준호, CG : 최민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