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금야금 사담는데…나만 몰랐나

입력 2023-05-25 08:53   수정 2023-05-25 16:59


하나증권은 25일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으로 신흥국 중앙은행이 금을 사재기하는 현상이 관찰되고 있다며 금값이 올해 하반기에도 우상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규연 연구원은 이날 관련 보고서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신흥국 중앙은행의 금 매입량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다"며 "러시아 자산 동결 여파로 친러 성향을 가진 신흥국들의 금 보유 유인이 늘어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중국은 작년 11월부터 6개월 연속 금 매입을 크게 늘리고 있다"며 "전쟁 이후 중국의 미국 국채 보유 잔액이 감소하는 흐름이 가속화하고 위안화 결제액이 급증하는 점으로 미뤄보면 중국은 미국 달러와의 패권 전쟁 차원에서 금 보유량을 늘릴 공산이 크다"고 분석했다.

하나증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터키, 우즈베키스탄, 인도, 카타르 등 신흥국 중앙은행의 금 매입 규모는 228톤(t)으로 2000년 통계 발표 시작 이후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전 연구원은 "1980년 이후 미국의 경기 침체 국면에서 금 수익률은 평균 9.3% 내외로 높은 수준"이라며 "특히 지금처럼 경기는 위축되고 물가의 하락 폭은 제한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금은 중장기적으로 내재적 가치가 보존되는 매력적인 자산"이라고 짚었다.

이어 "기대 인플레이션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전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투자 포트폴리오 다변화 수단으로 금에 대한 매수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금 선물의 투기적 순매수세는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진 올해 3월부터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 수익률은 실제 경기 침체 국면보다 그에 대한 경계 심리가 높아지는 국면에서 더 높았다"며 "하반기 금 가격 밴드(등락 범위)는 온스당 1천950∼2천150 달러 수준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에 따라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짙어지면서 국내에서 역시 금값이 오르고 있다.

전날 한국거래소(KRX) 금 시장에서 1㎏짜리 금 현물의 마감 가격은 1g당 8만3천820원이었다. 이는 1년 전보다 11.09% 오른 가격이다.

이달 4일에는 장중 8만7천610원까지 오르며 2014년 3월 24일 KRX 금시장이 거래를 시작한 이래 최고가를 찍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