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 2년차 AI뱅커 ‘이로운 과장님’…NH농협 “연내 지점 배치”

김보미 기자

입력 2023-05-31 19:10   수정 2023-05-31 19:24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앵커>
    한국경제TV는 총 5회에 걸쳐 주요 은행별 AI뱅커 도입 현황과 그 특징을 살펴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마지막 순서로 NH농협은행편입니다.

    농협은행은 AI뱅커를 아예 정규직원으로 채용해 각종 사내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르면 연내, 지점 창구를 통해 고객들에게도 모습을 드러낼 전망입니다.

    김보미 기자입니다.

    <기자>
    [이로운 NH농협은행 AI뱅커: 저는 간단한 일상대화를 할 수 있어요]

    [기자: 영업점 어딨어?]

    [이로운 NH농협은행 AI뱅커: 영업점 안내해드릴게요]

    이렇게 영업점 위치를 묻자, 이로운 과장이 관련 정보를 안내합니다.

    지난해 정규직으로 채용된 이로운 과장은 농협은행 직원들의 얼굴을 합성해 만든 AI뱅커로, 이질감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황재철 NH농협은행 디지털R&D센터장: 립싱크 측면에서는 96.7%정도 정확도를 자랑하고 있고요. 제스처도 18개 정도로, 국내 은행 중에서 저희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로운 과장을 중심으로 한 농협은행 AI뱅커는 일부 지점에서 시범운영을 모두 마친 상황.

    지금은 고객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 고도화 및 보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황재철 NH농협은행 디지털R&D센터장: 다양한 금융상품을 안내하는 서비스도 했었고 창구업무 안내하는 업무들을 했었고, 비대면으로 카드를 발급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향후에는 추가로 다양한 서류발급 업무들을 지원해주는 업무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고요]

    AI뱅커는 사내업무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의상과 자세 등 기본적인 사항들만 미리 설정해 주면, 대본에 맞춰 간단한 행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점 업무로 한정해 AI뱅커를 활용하는 타행들과는 달리, 적용 범위를 한층 더 확대한 것입니다.

    과제는 ‘고객의 신뢰 확보’입니다.

    시범운영과 수정ㆍ보완 작업을 수차례 거친 후 AI뱅커를 지점에 배치하려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입니다.

    [황재철 NH농협은행 디지털R&D센터장: 은행은 100% 정확하기 않으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까. 답변의 신뢰성 문제가 있고요. 보안적인 측면도 큰 이슈입니다. 이런 부분을 어떻게 해결하면서 혁신적인 모델을 활용할 수 있을까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농협은행은 연내 AI뱅커와 고객들 대면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모바일앱과 스마트 ATM (STM), 지점 내 키오스크 등에 단계적으로 투입한다는 계획인데, 입사 2년차 AI뱅커 이로운 과장의 활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보미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