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 창설' 이주여성 주장에…법원, 이례적 판결 '깜짝'

입력 2023-06-23 15:10   수정 2023-06-23 16:09



우리나라 남성과 결혼해 한국으로 이주한 베트남 여성이 자신의 성씨와 본관을 창설하고 아들의 성씨와 본관을 자신과 동일하게 바꿔달라는 청구를 내 재판부가 이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23일 의정부지법에 따르면 남편에 맞춰 부여된 아들의 성과 본을 자신의 성과 본으로 바꾸게 해 달라며 베트남 이주여성 A씨가 낸 청구를 최근 재판부가 받아들였다.

2016년 베트남 하노이대에 재학했던 이 여성은 당시 베트남으로 여행 온 우리나라 국적의 B씨를 만나 결혼했다. 결혼 후에는 한국에 들어와 경기 양주시에서 가정을 꾸렸으며 2018년 아들을 출산했다. 아들의 성과 본은 남편과 동일하게 가족관계등록부에 기재됐다.

이들 부부는 아들이 한국과 베트남의 정체성을 모두 가지도록 교육했으며 매년 방학에는 베트남에서 공부하도록 했다.

이 여성은 2021년 우리나라 국적을 취득했고, 지난해에는 현재의 성 'A'와 본을 창설해 개명했다. A씨는 자신이 창설한 성·본을 후손 대대로 이어지게 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법원에 아들의 성·본 변경 청구를 했다.

보통 자녀의 성·본 변경은 재혼 가정에서 계부나 양부의 성을 따르거나, 이혼 또는 사별 후 엄마가 혼자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에서 이뤄지기에 이번 청구는 이례적이었다.

베트남 후손임을 짐작할 수 있는 성과 본으로 바꿀 경우 아들이 불필요한 관심이나 편견에 힘들어질 수도 있어 재판부는 고민했지만 결국 성·본 변경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보다는 긍정적인 면이 크다고 봤다.

재판부는 "자녀의 성·본 변경이 반드시 가족관계가 달라지거나 새로운 가족관계가 만들어졌을 때만 가능하다는 규정은 없다"며 "이번 성씨 변경으로 가족 사이의 정서적 통합이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성·본 변경으로 인해 외국 이주민의 혈통임을 드러내고 또 사회의 주류 질서에 반하는 것처럼 비쳐 편견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이 우려가) 가족 구성원의 개인적 존엄과 양성평등이라는 헌법상 이익을 무시하는 근거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