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우롱 정도껏"…민주, 日오염수 방류 반대 국회 철야농성

입력 2023-07-07 05:57  


더불어민주당은 6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1박 2일 농성에 돌입했다.

릴레이 발언, 국회 밤샘 농성, 방류 반대 결의대회까지 17시간 동안 '비상 행동'에 들어가면서 오염수 방류 반대에 당력을 총집중한 모습이다.

민주당 의원 약 120명은 이날 오후 7시 국회 본회의장 앞에 집결해 '윤석열 정권 오염수 투기 반대 천명 촉구 비상 행동'을 벌였다.

이재명 대표는 농성을 시작하며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고서는 일본 요청대로 용역을 한 결과 같다"며 "IAEA는 보고서에서 '오염수 방류를 권장하지도 승인하지도 않는다. 결과에 어떤 책임도 지지 않는다'고 했는데, IAEA 스스로 오염수 투기가 안전하다고 할 순 없다고 한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 "객관적인 검증 필요성에는 아예 눈을 감고 무조건 일본을, IAEA 결과를 믿으라고 겁박하는 것 같다"며 "이런 것이야말로 괴담, 혹세무민이라 하지 않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염수를 저지하라는 주권자의 명령, 삶의 터전을 지켜달라는 어민들의 절규를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17시간의 비상 행동을 두고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때 냉각 기능을 상실한 후 노심 용융(멜트다운)이 발생해 엄청난 재앙을 초래하기까지 걸린 시간이 17시간"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를 기억하고, 힘을 모아 반드시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방류를 막아내자는 절박한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지도부 발언 이후 민주당 의원들은 한 명씩 돌아가며 자정까지 릴레이 발언을 했다.

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대책위원회 위원장인 위성곤 의원은 첫 번째 발언자로 나서 IAEA 보고서에 대한 여권의 대응을 맹비난했다.

위 의원은 "국민 안전과 우리 바다를 지키려는 노력은 온데간데없고, 기괴한 '수조물 먹방'을 하며 국민을 우롱하는 것도 정도껏 하길 바란다"며 "정치를 일본 눈높이에서 하지 말고 국민 눈높이에서 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일본 정부에 대해 무책임, 무기력, 무대책을 이어 간다면 남은 것은 국민 심판뿐이라는 것을 명심하라"고 말했다.

이병훈 의원은 "대통령을 이승만 때부터 봐 왔는데 가장 개판이 지금이다. 그러다 보니 '세상은 요지경'이라는 노래가 생각난다"고 발언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IAEA는 사찰 기구지 보건 기구가 아니다, (IAEA 보고서는)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라고 했고, 이수진(비례대표) 의원은 "공해상에 핵폐기물을 투기하는 것은 인접국에 피해를 주는 명백한 범죄"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철야농성을 마치는 7일 오전 8시부터 릴레이 발언을 재개한다. 오전 최고위원회의도 국회 본청에서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후 현역 의원은 물론 원외 지역위원장, 수도권 지방의원 등이 참여하는 집중 결의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