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2030년 매출 100조원…'50조 투자' 사업 대전환

정재홍 기자

입력 2023-07-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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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으로 2030년 매출 100조 원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

12일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업모델과 방식의 혁신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도약하는 담대한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며 "이러한 목표를 향해 일하는 방법과 소통하는 방식까지 리인벤트함으로써 새로운 LG전자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재무적으로는 2030년 '트리플 7'을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트리플7'은 '연평균성장률 및 영업이익률 7% 이상', '기업가치(EV/EBITDA 멀티플) 7배 이상'을 말한다.

이를 통해 지난해 65조 원(LG이노텍 제외) 수준인 매출액 규모를 2030년까지 100조 원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LG전자는 3대 신 성장동력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대전환한다. 또 질적 성장을 위해 2030년까지 50조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연구개발(R&D) 투자가 25조 원, 설비투자 17조 원, 전략투자가 7조 원으로 구성된다.

LG전자는 3대 신성장동력으로 ▲Non-HW 사업구조 구축 ▲B2B 전장, 공조 성장 ▲디지털헬스케어·전기차 충전 등 신사업을 제시했다.

● SW 플랫폼 중심으로 사업 구조 개편

Non-HW 사업구조 구축은 판매 시점에 매출과 수익이 발생하던 제품(HW) 중심 사업에서 콘텐츠 서비스, 구독, 솔루션 등 무형(Non-HW)의 사업을 더하겠다는 전략이다.

전 세계 고객이 사용 중인 수억 대 LG 제품에 서비스를 결합해 고객 관계 중심 사업모델을 만드는 시도다. 전 세계 2억 대 이상 스마트 TV를 구동하는 webOS 운영체제를 앞세우겠다는 전략이다. TV 사업은 LG OLED, LG QNED 등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에 콘텐츠·서비스·광고 영역을 더해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업체'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광고 기반 무료방송 LG 채널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5년간 1조 원 이상 투자한다. 현재 LG 채널 서비스 국가와 이용자는 지난해 25개국 2천만 명에서 올해 29개국 4,800만 명 이상으로 늘었다.

생활가전도 서비스 기반 포트폴리오 대전환에 속도를 낸다. 구매 후에도 고객이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업(UP)가전을 더 진화시키며 초개인화, 구독, 스마트홈을 접목하는 'HaaS(Home as a Service)'를 지향점으로 한다.

가전 렌탈·케어십 또한 제품의 유지·관리나 세척뿐 아니라 집 안 공간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아우르며 사업을 확대한다. 최근 5년간 LG전자의 렌탈·케어십 서비스 매출의 연평균성장률(CAGR)은 30%를 넘어선다.

● LG '전장' 2030년 매출 20조로 2배 성장

B2B 사업은 수익성이 안정화된 자동차 전장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 확대에 더 속도를 낸다.

전장 사업은 2030년까지 매출액을 2배 이상 키워 20조 원 규모의 글로벌 탑10 전장업체로 진화시킬 계획이다.

차량 전동화, 커넥티드 서비스 등 트렌드에 대응해 자율주행, SW 솔루션, 콘텐츠 등 미래 모빌리티 영역의 신규 기회를 적극 모색한다. 전장 사업의 경쟁력을 방증하는 수주잔고는 올 연말 100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정·상업용 냉난방공조(HVAC) 사업 또한 2030년까지 매출액을 두 배 이상 성장시켜 글로벌 팁티어(Top-Tier) 종합 공조업체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다.

● 전기차 충전·메타버스 신사업 적극 발굴

디지털 헬스케어는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북미이노베이션센터(NAIC)가 중심이 돼 전략적 투자를 이어간다.

북미이노베이션센터의 투자 규모는 지속 확대되는 추세다. LG전자는 지난해 말부터 미국 원격의료기업 암웰(Amwell)과 함께 북미에서 비대면 원격진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 사업은 단순 충전기 판매에 그치지 않고 관제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최근 자회사 하이비차저(HiEV Charger)를 통해 국내향 제품 4종을 출시했으며, 내년 북미를 시작으로 유럽, 아시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한다. 연내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추가 생산기지 구축도 시작할 계획이다.

메타버스 영역에서는 폭넓은 전략적 협업관계를 구축한다. 혼합현실(MR) 기기는 글로벌 유력 플랫폼사와 공동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증강현실(AR) 기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R글라스 고도화 및 콘텐츠 제작 생태계 구축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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