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황&이슈 > 전체목록

7월 21일 ETF 시황…IHE 상승, ARKK 하락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3-07-21 08:34   수정 2023-07-21 08:34

    1)제약부문 ETF(IHE) 상승
    오늘 존슨앤존슨의 호실적으로 제약부문 ETF 들이 상승에서 많이 보였는데요. 그중 대표적인 IHE ETF는 블랙록에서 운용하는 제약주를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보수 0.39%로 운용되며, 헬스 케어 산업 아래에 있는 제약 산업에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펀드입니다. 기업들 합병이뤄지는 시기에 유리하구요. 또 장기적인 투자에도 활용되는 펀드입니다. 상위 종목도 살펴볼까요?
    오늘 실적 발표로 상승했던 존슨앤존슨이 22%, 일라이릴리가 23%로 두 종목이 가장 큰 비중으로 들어있습니다. 뒤를 이어서는 조이티스. 비아트리스. 머크 등의 기업들이 4대 이하 비중으로 담겨있습니다. 오늘은 2%상승했지만, 올해 들어서는 2.8%정도 빠져있습니다.
    2) 원유 채굴 업체 ETF (IEO) 상승

    예상보다 낮은 미국 원유 재고 감소폭, 중국 경기 둔화 우려 지속, 미 달러화 가치 상승 등은 최근 유가 불인 요인입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인 EIA에 따르면 14일 기준 미국 원유 재고는 전주 대비 70만8,000배럴 감소한 4억5,742만배럴로 시장 예상치 대비 낮은 감소폭을 기록했는데요. 시장에서는 정제가동률 상승으로 미 원유 재고가 240만배럴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예상보다 낮은 70만배럴 감소로 원유 공급 우려가 고조됐습니다.
    이에 더해서 중국 리오프닝에도 불구하고 부진한 경제 지표가 발표되면서 중국의 경제 회복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어 원유에 대한 약한 수요 전망도 투자자들이 조심히 살펴보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오늘 IEO 가 1% 이상 올랐습니다. 기름과 가스 채굴 업체들을 추종하는 펀드로 블랙록에서 운용하며 코노코필립스가 17% 정도 그 뒤로 EOG 리소시스와 마라톤페트롤리움 같은 기업들이 함께 들어있습니다.

    3)캐시우드 ARKK 하락
    세번째로 이날 눈에 띤 종목 중에 테슬라 빼놓을 수 없겠죠. 테슬라 주가가 실적 발표 이후 크게 내리면서 테슬라 사랑으로 유명한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ARKK ETF도 오늘 5.7% 큰 하락을 나타냈습니다. 올해 들어서 52% 탄탄한 수익률 보이고 있는 펀드에 갑자기 찾아온 급락이었습니다. 한편 캐시우드는 이번 시적 시즌 전 사이버 트럭 등의 요인으로 찾아왔던 이번주 초반까지의 테슬라 랠리 기간 동안 주식 7만 3천 주를 매도했다고 전해집니다. 월요일에는 4만 5천주 정도를, 화요일에는 2만 8천 주 정도를 연일 매도한 건데요. 연초까진 테슬라를 사들이다가 테슬라 주가가 10개월 최고를 찍은 이후에는 매도 전략을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기획제작1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