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억눌렸던 수요가 폭발하면서 올해 상반기 여행업종 관련 소비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BC카드의 'ABC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여행 업종 매출은 작년 동기 19.8% 증가했다.
코로나19 거리두기가 진행 중이던 2020년 상반기 대비해서는 45.9% 늘었다.
주점(27%), 문화(25%) 등 업종 매출도 작년 대비 20% 이상 매출이 상승했다.
반면 주유 업종의 매출은 작년 대비 17.2% 떨어졌다.
BC카드 관계자는 "작년 상반기 내 고유가가 지속된 환경 속에서도 대체 불가능한 자원 구매를 위한 소비는 줄일 수 없었던 영향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온·오프라인 쇼핑 업종 매출에서는 희비가 엇갈렸다.
올 상반기 온라인 쇼핑 매출은 작년 대비 8%, 2020년 대비 28% 증가했으나, 오프라인 매출은 각각 4%, 5%씩 하락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요인 외에도 온라인에서 소비하려는 패턴이 점차 강해지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고 BC카드는 전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2020년 코로나19 시기 대비 14.6% 상승했다.
이 기간에 매출 증가 폭이 가장 컸던 업종은 문화(96.7%)였으며 숙박(54.0%), 운송(41.6%), 스포츠(37.6%) 등이 뒤를 이었다. 유일하게 하락한 업종은 오프라인 쇼핑(-5.2%)이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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