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 '광풍' 관리…신용대출 제한

입력 2023-08-10 09:19  




증권업계가 이차전지와 초전도체 관련 '묻지마 투자' 광풍을 억제하기 위해 관리에 나섰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증권은 이달 초부터 자사 이용 고객들의 검색량과 매수·매도 주문이 많은 종목을 실시간으로 집계해 순위로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실시간 매수·매도·검색 상위 종목을 보고 뇌동매매(남을 따라 하는 매매)를 일으키는 고객들을 보호하자는 취지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고객에게 빅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시작한 서비스였으나 초전도체 테마주 등을 추격 매수하는 고객들이 있어 기능을 일시적으로 차단했다"고 설명했다.


NH투자증권은 전날 오후 6시부터 에코프로에이치엔을 신용·대출 불가 종목으로 변경하고 증거금률을 100%로 상향했다.

지난 4일부터는 초전도체 테마주로 주가가 급등한 덕성과 신성델타테크에 대한 신용·대출을 막는 조처를 하기도 했다.

최근 신용·대출 금리를 낮춘 증권사들은 급격한 변동성을 보이는 종목에 한해 증거금률을 높이거나 고객들에게 레버리지(차입) 투자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KB증권은 이달 2일부터 신용·대출 금리를 연 4.2%로 60일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지만, 전날부터 포스코홀딩스·포스코퓨처엠·포스코인터내셔널 등 포스코그룹주와 에코프로비엠·엘앤에프·나노신소재 등 이차전지 주요 종목들의 신용·대출 증거금률을 기존 20∼40%에서 100%로 상향 적용하고 있다.

증거금률 100%를 적용하면 1억원 한도 이내에선 신용융자거래가 가능하지만, 사흘 이내 초단기 미수거래는 제한된다.

KB증권 관계자는 "이차전지 관련주는 올해 들어 과도한 주가 상승을 보였으며 이에 투자자 보호를 위해 일부 종목에 대해 신용공여 제한 등 선제적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여타 테마주와 함께 또 다시 이차전지 관련주의 시세 변동성이 확대돼 과도한 레버리지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일부 종목에 대해 신용 공여 한도를 1억원으로 축소·제한했다"며 "특히 미수거래 방지를 위해 위탁증거금률을 100%로 지정했다"고 설명했다.

'0%'라는 파격적인 단기 신용융자 이자율을 내세운 대신증권은 전날 홈페이지와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등에 공지를 띄우고 주식매매 관련 유의 사항을 안내했다.

대신증권은 안내문에서 "최근 주식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단기간에 과도한 투자자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레버리지를 활용한 투자는 주가 하락 시 손실이 확대될 수 있으니 반드시 상환능력을 고려해 투자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최근 테마주 투자 열풍이 불면서 투자 주의사항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는 것 같아 관련 안내문을 띄우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최근 테마주 열기로 허위 풍문이 나도는 것과 관련해 집중 점검과 철저한 대응을 지시했다.

특히 테마주 투자 열기에 편승한 증권사들의 공격적인 신용융자 확대는 '빚투(빚을 내서 투자)'를 부추길 수 있으므로 과열되지 않도록 관리해달라고 요청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