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부친 빈소에 MB 등 각계인사 추모 발길

입력 2023-08-16 06:20  


15일 별세한 윤석열 대통령의 부친 고(故)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빈소에는 정치권, 종교계 등 각계 인사들의 조문이 이어졌다.

상주인 윤 대통령은 빈소가 차려진 연세대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오후 6시20분 무렵부터 조문객을 맞이했다. 김건희 여사도 빈소를 지켰다.

앞서 대통령실은 조화와 조문을 사양한다고 밝혔으나, 첫날 조문이 마감된 오후 10시까지 추모 발길이 이어졌다.

현직 대통령이 임기 중에 부친상을 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여당인 국민의힘에서는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철규 사무총장 등 '당4역'이 이날 오후 6시께 장례식장을 찾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별도 내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및 '당4역'과 함께 잠시 대화를 나눴다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했다.

친윤계 핵심인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오후 5시30분께 윤 대통령보다 먼저 빈소에 도착해 오후 10시를 넘겨 빈소를 떠났다.

한 총리와 김 대표, 박 정책위의장, 이 사무총장도 오후 10시까지 빈소에 머물렀다.

김한길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 김병준 전 지역균형발전특위원장과 오세훈 서울시장, 유인촌 대통령문화체육특보의 모습도 보였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도 조문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조정식 사무총장, 김민석 정책위의장 등 당 4역이 오후 8시께 빈소를 찾았다.

한 참석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 대표가 짧게 위로의 말씀을 건넸고, 대통령은 '바쁜 데 와주셔서 감사하다'고 했다"며 "계속 조문객들이 들어오고 있어 더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라고 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빈소에서 기자들에게 "특별한 말씀 없이 악수하고 위로의 말씀을 나눈 정도"라고 설명했다.

장례식장 밖에서는 보수성향 유튜버들이 조문을 마치고 나온 이 대표를 향해 "검찰 조사 잘 받으세요", "안면인식 장애는 아닌 것 같은데…" 라며 고성을 질러 소동이 일기도 했다.

김진표 국회의장과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오후 8시50분께 빈소를 찾아 고인을 기렸다.

이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이) '바쁘실텐데 와주셔서 고맙다'고 하셨다"고 전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배진교 원내대표는 16일 오후 빈소를 찾을 예정이다.

정부 측에서는 한 총리,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최재해 감사원장,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빈소를 찾았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모습도 보였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과 김필곤 중앙선관위 상임위원, 법무부의 권순정 기획조정실장·신자용 검찰국장도 조문했다.

김삼환 명성교회 원로목사, 이영훈 순복음교회 목사, 장종현 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 총회장, 오정현 사랑의교회 목사, 천태종 덕수 총무원장, 태고종 상진 총무원장, 조계종 진우 총무원장 등 종교계 원로들 모습도 보였다.

전직 대통령과 가족들의 추모도 이어졌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김윤옥 여사, 류우익·임태희 전 비서실장, 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 등과 함께 빈소를 찾아 윤 대통령에게 위로를 건넸다.

윤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에게 "UAE(아랍에미리트) 원전과 관련해서 대통령 시절에 어려운 일, 큰일을 해주셨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18일(현지시간) 한미일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를 앞두고 이 전 대통령이 2008년 같은 장소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한 사실도 대화 주제에 올랐다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조화를 보낸 데 이어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에 전화를 걸어 조의를 표했다.

문 전 대통령은 김 비서실장을 통해 "윤 대통령이 아버지에 대한 마음이 각별하니 슬픔이 클 것이다. 너무 상심이 크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위로를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조화를 보냈다.

대통령실에서는 김 비서실장,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김은혜 홍보수석, 안상훈 사회수석, 전희경 정무1비서관 등이 빈소를 지켰다.

윤 대통령과 어린 시절 친구인 이철우 연세대 로스쿨 교수와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도 조문했다. 고인의 제자들과 친지 조문도 중간중간 진행됐다.

조화는 전직 대통령과 국무총리, 국회의장, 정당 대표가 보낸 것만 받았다.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전 대통령 조화와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등 전직 대통령의 배우자들이 보낸 조화가 빈소에 배치됐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