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도 길다…점점 짧아지는 '요즘 노래'

입력 2023-08-16 10:33  



젊은층을 중심으로 숏폼(짧은 영상) 콘텐츠의 인기가 뜨거운 가운데, K팝 히트곡의 노래 길이도 점점 짧아지는 모양새다.

16일 가요계에 따르면 올여름 최대 히트곡으로 떠오른 걸그룹 뉴진스의 '슈퍼 샤이'(Super Shy)의 길이는 불과 2분 34초에 불과하다.

'슈퍼 샤이'는 신비로운 느낌을 자아내는 신시사이저 사운드를 약 12초 들려준 뒤 곧바로 '아임 슈퍼 샤이, 슈퍼 샤이'(I'm super shy, super shy) 하는 노래의 핵심 구간이 바로 등장한다.

뉴진스의 또 다른 두 타이틀곡은 길이가 더 짧다. 'ETA'는 2분 31초고, '쿨 위드 유'(Cool With You)는 2분 27초로 2분 30초가 채 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뉴진스의 이번 두 번째 미니음반 '겟 업'(Get Up)에 수록된 여섯 곡의 총 러닝 타임은 12분 16초에 불과하다.

가요계에서 노래 길이가 점점 짧아지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주요 음악 전달 매체가 CD에서 음원으로 넘어가면서 2010년대 히트곡은 싸이 '강남스타일' 3분 42초, 빅뱅 '판타스틱 베이비'(FANTASTIC BABY) 3분 52초 등으로 3분대 후반이 주를 이뤘다.

음원 무료 미리듣기 1분 안에 노래의 주요 부분을 넣고자 1990년대보다 짧아진 것이다.

그러다 틱톡 등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히트곡 노래 길이가 2분 50초 안팎으로 줄어들더니, 올여름 들어서는 2분 30초까지 30초 정도 더 짧아졌다.

뉴진스 말고도 지난 5∼6월 차트 정상을 휩쓴 (여자)아이들의 '퀸카'는 2분 41초였다. 또 르세라핌의 신곡 '주얼리'(Jewelry)가 2분 43초, 전소미의 '패스트 포워드'(Fast Forward)는 2분 40초에 그치는 등 올여름 인기곡 길이는 2분대 중반에 머문다.

가요 기획사들은 굳이 짧은 노래를 만들려고 의도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요즘 음악 문법'을 따르는 세련된 곡을 만들다 보니 자연스레 곡이 짧아졌다는 설명이다.

그렇지만 짧은 곡 길이가 주는 이점은 분명히 있다. 더욱 밀도 있는 퍼포먼스를 TV 음악 프로그램이나 콘서트에서 선보일 수 있는 것도 한 가지 장점이다.

한 가요계 관계자는 "요즘 음악 팬들은 길이가 긴 노래를 선호하지 않는다"며 "(짧은 노래는) 틱톡 등을 통한 홍보에도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