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고 간 10세 소년 "학폭 때문에 자퇴"

입력 2023-08-20 17:33  



만 10세의 나이로 서울과학고에 입학해 화제를 모았던 백강현 군이 한 학기 만에 자퇴했다고 밝힌 가운데 그가 학교를 다니며 학교 폭력을 당한 사실을 아버지가 밝혀 충격을 주고 있다.

백군은 생후 41개월째였던 2016년 SBS '영재발굴단'에 출연해 수학과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드러내고 방정식을 풀면서 화제가 됐다. 올해 3월 서울과학고에 만 10세의 나이로 진학해 또 한번 놀라움을 안겨줬다.

백군은 19일 올린 유튜브 영상에서 "8월18일 서울과학고를 자퇴했다"며 "엊그제 방학이 끝나고 학교에 가는 아침, 일어나자마자 이를 닦으며 허둥지둥 수학 공식을 암기했다. 그러다가 거울 속에서 문제를 푸는 기계가 돼가는 저를 보게 됐다"고 심경을 털어놨다.

그러면서 "아버지에게 학교 그만두겠다고 했더니 흔쾌히 허락해 주셨다"며 "좋아하는 작곡도 하고 보드게임도 만들고 태권도 학원도 다니며 수능준비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백군은 서울과학고 같은 반 급우들을 '형, 누나'로 부르며 추억을 되새기며 "귀염둥이 백강현이가 이제 떠난다"고 아쉬움을 전했다.

그러나 하루 뒤인 20일 오전 백군 아버지는 자퇴 사실을 밝힌 뒤 '백강현과 관련하여 학교 학부형로부터 치가 떨리는 협박 메일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동영상을 게시했다.

이어 이날 오후에 추가로 올린 영상에 따르면 백군의 부모는 '강현맘!! 설곽(서울과학고) 선배맘입니다!'라는 제목의 이메일을 받았다. "강현이가 중간고사 전체 과목 중에 수학 한 문제밖에 못 풀었다는 거 모르는 사람이 없는데 그래서 곧 자퇴하겠구나, 학교에서 시험도 안 보고 뽑더니!"라는 내용이 답겼다.

이어 "시험도 안보고 사배자(사회적 배려대상자) 전형으로 자소서와 1교시 기초학력평가로만 합격한 거 알고 있습니다!!! 사회에서 천재인 줄 아는데 엄마도 천재라고 생각하는 듯"이라며 "우리 아이도 17개월 알파벳 다 알았고 4세 사칙연산 스스로 다 할 줄 알았다"고 적었다.

작성자는 "문제 푸는 기계가 되기 싫어서 자퇴했다고요? 솔직히 전교 꼴등이고 수업을 이해 못했다고는 말 못하겠지만 최소한 학교 학생들 이미지 떨어뜨리는 일 하지 말아야지요"라며 "유튜브 삭제하고 학교 관련 이미지 실추시키는 거짓말 더 이상 하지 말아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백군 아버지는 같은 영상에서 '선배맘'에게 보낸 반박 메일도 함께 공개했다.

백군 아버지는 "무례한 메일을 보내시다니 정식으로 고발하겠다"며 "강현이도 똑같이 2∼3교시까지 시험을 치렀고 정원외 20명 학생 중에 성적순으로 7명 안에 포함돼 합격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1학기 중간고사 전체과목에서 수학 1문제만 풀었다고 말씀하셨는데 엉터리 사실로 어린 아기를 그렇게 폄하하니 마음이 편하냐"며 "뛰어난 점수는 받지 못했지만 모든 과목에서 점수가 골고루 잘 나왔다"고 밝혔다.

'선배맘'의 메일이 실제 같은 학교 재학생의 학부형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백군의 아버지는 이번 자퇴 결정은 학교 폭력 탓이었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강현이는 공부를 따라가지 못해서가 아니라 경찰 고발 직전까지 이르렀던 심각한 학교 폭력으로 그만두게 된 것"이라며 "학교 측이 조치해 줄 것을 믿고 경찰 고발이나 학교폭력위원회 소집을 하지 않았지만 학교 폭력의 근본 원인에 대해 학교 측의 어떠한 배려나 지원도 없던 게 컸다"고 적었다.

백군 아버지는 강현이가 당한 학폭과 실질적인 자퇴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 영상에서 공개하겠다고 예고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